울퉁불퉁 지방흡입술
지방조직을 제거하여 아름다운 몸매를 만드는 작업이 이른바 지방흡입이지만, 지방흡입을 선택하려고 할 때 고민스러운 것 중 하나가 피부의 탄력이 떨어져 있고, 늘어지고, 주름이 있는 경우이다.
특히 하복부, 팔, 허벅지 안쪽 부위는 살이 쪘을 때 지방의 축척이 가장 많이 되는 부위이며, 지방흡입을 가장 많이 고려하는 부위 이기도 하다.
하복부나 팔의 경우에는 지방흡입시 철저하고 완벽하게 지방을 제거해 줄 수 있다면 피부의 수축이 잘 되어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부위이다. 특히 하복부의 경우 지방과 피부가 쳐져 있고 늘어져 있는 경우라도 수술 후 피부절개 수술을 따로 하지 않더라도 수축이 잘되어 만족도가 좋아진다.
상복부와 허벅지 안쪽은 비교적 피부 수축이 덜 되는 부위이며, 주름도 잘 생기는 부위이다. 상복부의 경우에는 지방흡입 후 만족도가 떨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이곳 부위는 철저하게 피부하방의 지방까지 잘 제거해주는 것이 피부의 수축을 유발하여 결과를 호전시킬 수 있게 된다. 그럼에도 피부의 주름이 상복부에 잘 생기게 되는 데, 그 이유는 상복부의 경우 지방조직의 탄력이 적고, 하복부에만 있는 scarpa's fascia 같은 섬유성 막이 없어 피부의 수축이 적은 데다 하복부의 척추보다 상복부의 척추가 움직이는 각도가 커서 배를 보려고 고개를 수그리면 여지없이 주름이 만들어 지기 때문이다. 구부려야만 보이는 상복부를 볼 때면 주름이 보이게 되므로 기분이 좋을 리가 없다.
피부의 탄력성이 좋은 젏은 분들의 지방흡입 결과가 가장 좋다. 그러나 탄력성이 떨어진다고 해서 수술의 결과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만일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셔서 체중감량에 성공했더라도, 이제는 피부가 늘어나는 현상이 생기므로 다시 한번 걱정을 하게 되는데, 피부의 탄력성이 떨어진 분이고 지방흡입 후 수축이 잘 안 되는 부위일지라도 다이어트 후 생기는 피부의 늘어짐보다는 미용상 더 훌륭하기 때문이다.
MALL(massive all layer liposuction)이나, superficial liposuction, subdermal liposuction 이라는 말은 우리말로 해석하면 전층지방흡입술, 표층지방흡입술, 피하지방흡입술이라고 해야겠지만, 아무튼, 피부의 수축을 유발하기 위한 지방흡입의 방법을 일컬는 말들이다.
특히 피부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주름이 이미 생겨 버린 경우 깊은 층의 지방뿐 아니라, 표층의 지방까지 완전하고 철저히 흡입하여 피부수축을 유발시키는 지방흡입 기법이다. 그러나 오히려 울퉁불퉁하기 쉽고, 피부괴사나 장액종(seroma)의 발생율이 더 높아지며, 수술시간이 길고, 힘이 많이 들기 때문에 선택하기 어려운 수술 방법이기도 하다. 또한 외경 2.0 ~ 2.5mm 정도의 마이크로 흡입관을 사용해야 하고, 정교한 사람의 손으로 직접 수술을 해야만 하는 어려움이 있다.
조심스럽고 철저한 표층지방흡입술은 피부가 얇고 탄력성이 떨어진 나이든 분들에게도 피부절제술 없이 지방흡입 수술만을 권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시술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의사입장에서는 하고 싶어도 기피할 수밖에 없는 시술법이기도 하다.
비너스의원의 투닥지방흡입은 두 사람의 의사에 의한 수술로 지방흡입의 속도가 빨라 대용량의 지방흡입뿐 아니라 피부의 탄력성이 적고 쳐짐이 심한 분들의 지방흡입도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다. 또한 수술 중에는 마이크로 카눌라 같은 미세한 흡입관을 이용하고도 체력적인 여유가 있어 표층의 지방까지 완전하게 수술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피부의 탄력성이 떨어진 분들의 지방흡입에도 장점이 있다.
순수 지방량 2000cc 이하의 지방흡입에서는 깊은 층의 지방만을 제거하여도 늘어난 피부량이 적어 울퉁불퉁 하지 않게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지만, 4000cc 이상의 대용량 그리고 피부탄력이 떨어진 분에게는 깊은 층만의 지방흡입만으로는 늘어난 피부의 수축이 적어서 울퉁불퉁하게 굴곡과 주름이 지게 되고 또한 지방량의 제거가 충분히 되지 않아 미용상으로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없다. 설령 표층의 지방까지 제거한다 하더라도 마지막까지 매끈하게 제거하지 못한다면 또한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대용량 지방흡입술의 성공을 위해서는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정성스럽고도 정밀하게 최선을 다하는 의사의 마음가짐과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충분한 의사의 경험과 체력에 있다고 해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비너스의원 원장 정원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