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핸들에 대한 용어에 대하여
아래는 Love handles 라고 구글에서 검색을 하면 나오는 그림을 캡쳐한 것입니다. 주로 옆구리 부분에 머핀 윗부분처럼 아래로 돌출된 부위를 나타내고 있는 사진들이 많습니다.
위키피디아에서 ( https://en.wikipedia.org/wiki/Love_handles) 검색해보면 "Love handles" is an informal term for the sides of deposits of excess fat at the side of one's waistline.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사람 허리라인의 측면부위에 과량의 지방축적을 일컬은 비공식적 용어' 라고 되어 있는 것입니다.
또한 온라인 속어 사진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면 ( http://onlineslangdictionary.com/meaning-definition-of/love-handle) 'subcutaneous fat deposits on the external oblique muscles of the abdomen - i.e. fat on one's sides.' 라고 되어 있습니다. 한국어로 해석해보면 '복부의 외사근 위에 축적된 피하지방. 즉 사람의 측면에 있는 지방' 이라고 해석이 됩니다.
아래 그림은 http://www.wikihow.com/Get-Rid-of-Love-Handles 구글검색에서 비교적 잘 그려진 그림을 캡쳐한 사진입니다.
투메슨트 지방흡입의 창시자인 닥터 클레인은 '투메슨트 테크닉' 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옆구리를 남며별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Male flanks를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flanks(옆구리)라는 용어가 사람들 사이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러브핸들이라는 속어보다 더 적당한 표현이라고 하였습니다.
[Hanke CW, Safety of liposuction. In:Narins RS, eds. Safe liposuction and Fat transfer. New York: Marcel Dekker, 2003:291]
또한 남성과 여성의 체형을 구분하는 것이 밸트라인이며 남성에서 벨트라인은 플랭크와 골반상부 하방이며 여성에서는 벨트라인이 힙과 골반상부 위쪽에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클레인은 여성의 몸통 측면 부위를 힙(hips)이라는 용어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그림을 설명하자면, PAB 겨드랑이 뒷등, F 옆구리, W 허리, H 힙, L 요추등, S 천추 등 이라고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클레인이 러브핸들을 디자인한 사진입니다.
이렇듯 러브핸들이란 용어는 전문의학용어가 아니며,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의미는 옆구리(flanks)부위에서 측방쪽으로 돌출된 부위를 지칭하고 있습니다.
사전적 의미의 러브핸들은 구어적 또는 은어적인 말로서 사람의 몸통 중간부위에, 특히 외사복근(abdominal external oblique muscle) 위에 있으며 측면에서 보이는 부위로, 축적되어 있는 지방층이라고 합니다. 1960년대 말에 처음 사용되었고 미국의 은어 역사사전(Historical Dictionary of American Slang)에는 허리(waist) 측면에 튀어나온 지방이라고 정의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저희 비너스의원에서는 옆에서 보이는 몸통의 측면부위를 옆구리 또는 러브핸들, 특히 뒤에서 보이는 몸통의 후면부위를 뒷구리(Posterior flanks) 또는 하부등 또는 요추주위등(Lower back or Paralumbar area)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몸통의 둘레가 가장 가는 부위를 허리(Waists)라고 부르고, 몸통의 측면 골반위 돌출부위인 힙(Hips)의 비율인 WHR즉, W:H=0.7:1 비율을 '모래시계 몸매' 라고 해서 아름다운 몸매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http://www.lifetime-weightloss.com 에 있는 내용으로 W/H 비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외래어인 영어의 부위와 우리나라말의 부위가 서로 대응되지 않을 때가 있고, 영어에 있는 부위 예를 들어 힙(Hips)같은 말에 해당하는 우리나라의 말에는 용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