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Promotion
조회 수 19138 추천 수 0 댓글 0

지방흡입은 피부와 근육사이에 있는 지방층을 제거하여 체형을 성형하는 수술입니다. 수술후에는 피부 안쪽의 지방층이 제거되므로 피부가 남아돌게 되어 쪼그라들면서, 피부가 울게 되고 뭉치게 되는데 이를 경화과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경화과정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달리 지방흡입후에 피부쳐짐이 잘 발생하지 않고, 오히려 늘어진 피부가 수축되어 자연스러운 모습을 얻을수가 있게 됩니다.

 

피부의 수축을 최대화 하려면 지방흡입에 대한 상당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야 하며, 특히 가슴지방흡입으로 유방의 쳐짐교정, 유방의 축소나, 엉덩이 쳐짐의 개선이나 엉덩이축소에 특히 유용합니다.

 

20130404_model_exercise_9085_web_milhsen.jpg

 

이러한 경화과정(lumpness)의 특성을 이해하셔야 지방흡입후 활동에 대해 이해하실수가 있습니다.아래는 저희 비너스의원에서 알려드리고 있는 지방흡입후 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1. 운전은 수술 후 24시간은 지나야 합니다.
  2. 대개, 수술 후 1-2일이 지나면 직장에 나갈 수 있습니다. 수술의 범위나 양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사무적인 업무의 경우 1-3일이 지나면 충분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3. 가벼운 운동은 수술 후 불편이 없으면 시작할 수 있으며, 활발한 운동 즉 테니스나 에어로빅, 조깅 등은 수술 후 4주는 지나야 가능합니다.
  4. 갑작스러운 운동보다는 점차적으로 활동을 늘려가야 합니다.
  5. 기타 수술후 활동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개의치 마시고 병원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어찌 보면 간단한 내용들인데 무척 중요합니다. 왜 그럴까요. 지방흡입후에는 경화라는 회복과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남아도는 피부가 수축되면서 지방층에 존재하는 미세혈관도 같이 단단하게 굳으면서 뭉치게 됩니다. 그래서 지방흡입후 활동이 자유롭지 못하고 제한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팔지방흡입후에는 겨드랑이과 가슴사이의 부분의 수축이 발생하여 팔을 들어올리는 행동이 어려워집니다.

 

피부가 수축되면서 뭉쳐서 굳어있기 때문이지요.의학적으로는 경화과정을 비감염성 염증성 섬유화( non-infectious inflamatory fibrosis) 과정이라고 말씁드릴수 있을 것입니다.그래서 지방흡입후에는 사후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마사지를 통하여 굳은 부분을 풀어주는 것이지요. 특히 흡입된 지방량이 많은 부위일수록 뭉침현상이 많고, 더 오래갑니다.

 

보통 수술후 1-2주일 사이에 경화가 최고조에 이르며, 점차적으로 뭉침현상이 풀리면서, 피부가 부드러워 지고 탄력이 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러운 활동이나 운동이 가능해 집니다. 그래서 지방흡입후에는 심한 활동을 자제해야 하며, 피부가 부드러워짐에 따라 점진적으로 활동을 조금씩 늘려나가야 하는 것입니다.지방흡입후 수술후 합병증이나 부작용은 사람마다 체질이 다양하고, 수술당시의 건강상태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항상 발생할수가 있어서 이에대한 충분한 대비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경화과정으로 인한 합병증은 수술부위의 혈종이나 장액종을 들수 있습니다.

 

첫번째, 혈종(hematoma)은 이렇게 경화과정이 진행되는 시기에 갑작스러운 활동으로 인해 지방층이 수축되어 뭉쳐있는 지방조직내의 혈관이 찢어지면서 출혈이 발생하여, 피부와 근육사이에 피가 고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혈종은 외과적 응급상황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지방층내에 피가 고임으로 공간이 만들어지고, 기존의 섬유화로 유착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2차적인 박리가 발생하면서 혈관이 찢어지면서 출혈이 심해지고 결과적으로 피부로 가는 혈류를 막아 피부의 괴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이런경우 가능한 빨리 고인 피를 제거해 주고, 지혈을 해야 하며, 발생한 출혈이 지속적으로 체외로 배액되도록 헤모백 같은 배액장치를 삽입하여 피가 고이지 않고 배액되도록 해야 합니다.

 

두번째 장액종(seroma)은 지방층내로 혈액의 혈장성분이 분비되어 노란색의 진물이 고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장액종은 이러한 경화과정이 오는 과정에서 지속적이고 과도한 활동으로 인해 피부와 근육층이 움직여서 마찰이 발생함으로써, 유착이 발생하지 못하고 빈 공간이 생기면서 이러한 빈 공간내로 혈관에서 혈장이 빠져나와 그 공간에 고이게 됩니다. 결국 수술후 지속적인 활동으로 유착이 발생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021912_0636_ac1.jpg

 

윗 사진은 지방흡입후 2주정도 되신 분으로 갑작스럽게 넘어지면서 팔을 짚어 결국, 겨드랑이 부위의 지방층내의 혈관이 찢어지면서 발생한 혈종의 모습입니다. 혈종을 제거하고, 해모백 드레인을 삽입하여 지속적으로 고인 혈액을 빨아내는 장치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겨드랑이 부위의 피부색이 검게 변하여 피부가 괴사의 위험성이 있는 상태임을 알수가 있습니다.

 

021912_0636_ac2.jpg

 

윗사진은 저희 비너스의원에서 지방흡입후 장액종이 발생하여, 초음파를 이용하여 장액종을 주사기로 제거하고 있는 모습입니다.이 러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저희 비너스의원에서는 수술후 관리나 압박복착용, 활동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얼마전 저희 비너스의원에서 이벤트 수술을 받으신 분이 팔지방흡입 수술후 10일경에 야간스키를 타고 오셨습니다. 처음 카페에 스키를 타고 오셨다는 소식을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 분의 경우 타병원에서 이미 허벅지와 복부지방흡입을 받으셔서 수술전 체크한 혈액검사상 이미 빈혈이 심한 상황이었고, 그래서 나름대로 그 분의 수술에 있어서는 출혈을 회소화 하기 위해서 노력을 했었습니다.

 

저희 비너스의원에서 팔과 등의 지방흡입을 이어서 받으셨기 때문에 그 분의 빈혈은 더 심해졌을 것을 감안해서 생각해 봤을때, 더욱 아찔하고 위험천만한 행동이었습니다.

 

물론 스키를 타신 그분의 안녕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글로 인하여 다른 회원분들이 수술후 일주일정도 지나면 스키정도는 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구나 하고 생각 하실 것이 우려되어, 그 분께 스키를 타서는 안된다고 주의를 드리는 형식을 취하면서 다른 회원분들깨 알려드렸습니다만 놀랍게도 그 회원분의 경우 스키를 잘 타시기 때문에 문제되지 않는다고 주장하시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저를 안심시켜 주시더 군요.

 

ski.png

 

그러나 만일 넘어지거나 스톡을 잡은 손이 자동으로 과도하게 움직여지면서 늘어나고, 뭉쳐있는 피부조직 안의 혈관이 찢기는 현상이 발생하면 위험한 상황이 올수도 있기 대문에 다른 회원분들은 절대로 스키를 타서는 안됨을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욱이 수술로 인하여 빈혈이 있는 분들의 경우, 스키를 타다가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어서, 혹시라도 넘어지거나, 과도한 움직임으로 인해 출혈이 발생한다면, 더욱이 응급의 수혈을 받지 못하는 야외의 상황이라면, 더욱 심각한 위험에 처할 것이며, 빈혈로 인한 상처회복의 지연이 있는 상태에서, 추위로 인한 저체온증, 혈관수축으로 인한 혈류저하는 비단 수술후 회복의 지연 뿐만아니라 조그만한 활동으로도 손상과 출혈의 위험을 가중시킬것으로 사료되었습니디.

 

따라서 빈혈이 있는 상태에서 수술을 집도한 저의 입장에서는 도저히 용납할수 없는 행동인 것입니다. 특히 겨드랑이에서 팔로 이어지는 부위의 경우 큰 혈관이나 신경이 가장 피부하방에 근접하여 노출되어 존재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과도한 신전활동으로 인해 이러한 혈관이나 신경이 손상을 받게 되면, 위중한 출혈이나 팔의 마비가 발생할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팔지방흡입후 활동을 가장 신중하게 조심해야 함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021912_0636_ac4.png

 

021912_0636_ac3.jpg

 

아무리 주의을 한다 하더라도 지방흡입 합병증이나 부작용은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환자를 수술하는 의사에게 있어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서 주의해야 하고 설명하는 일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좋은 병원은 수술후 결과도 좋아야 하지만, 여러가지 세심한 준비와 주의을 기울려서,수술이 더 안전해 지고, 수술후 멍이나 부종이 적고 회복과정이 더 빨라서 결국 이러한 합병증의 발생확률이 다른 병원보다 적게 발생되는 병원이라고 생각하며, 설령 합병증이 발생 하더라도 적절하게 처치함으로써, 합병증의 피해를 최소화 할수 있는 병원, 즉, 항상 주의하고 준비가 되어있는 병원일 것입니다.

 

- 추가적인 자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지방흡입의 회복과정 지방흡입의 합병증과 부작용

 

[ 비너스의원 원장 정원호 ]


  1. 1. 러브핸들에 대한 용어에 대하여

    1. 러브핸들에 대한 용어에 대하여 아래는 Love handles 라고 구글에서 검색을 하면 나오는 그림을 캡쳐한 것입니다. 주로 옆구리 부분에 머핀 윗부분처럼 아래로 돌출된 부위를 나타내고 있는 사진들이 많습니다. 위키피디아에서...
    Read More
  2. 미니지방흡입 할까? 원통형지방흡입 할까?

    요즘은 다이어트시대라고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남녀구분없이 몸매만들기가 뜨겁습니다.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체형성형으로 지방흡입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방흡입을 고려중이라면 먼저, 지방흡입 수술비용과 함께 어떤...
    Read More
  3. 지방흡입후 주의해야 할 약물들과 지방흡입부작용

    지방흡입 후 주의해야 할 약물들 저희 비너스의원의 네이버 카페인 "비너스의 지방흡입 이야기"의 회원이신 달아이님께서는 그동안 체중감량을 위해 식욕억제제등 비만약물을 복용해 오셨다고 하셨습니다만, 지방흡입전후 비만약물을 끊...
    Read More
  4. 지방흡입 수술 후 활동(activities)에 대하여

    지방흡입 수술후 회복과정의 이해 지방흡입은 피부와 근육사이에 있는 지방층을 제거하여 체형을 성형하는 수술입니다. 수술후에는 피부 안쪽의 지방층이 제거되므로 피부가 남아돌게 되어 쪼그라들면서, 피부가 울게 되고 뭉치게 되...
    Read More
  5. 지방흡입 수술시간을 단축시켜야 하는 이유

    지방흡입 수술시간을 단축시켜야 하는 이유 페라리처럼 같은 거리를 더 빨리 달리는 내구성이 강하고 빠른 차는 기술력이 따르고 좋은 차라고 불리지요. ㅎㅎ 얼마전에 상담실장님께서 상담을 할 때에 환자분께서 비너스의원에서는...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 12 Next
/ 12

비너스의원 성형외과 | 대표: 정원호 | 전화번호: 032-322-4845 | 이메일: webmaster@myvenus.co.kr
주소: 14543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로 105 현해플라자 302호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