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균형 비만이란?
수술 후 초기 합병증과 부작용에 대해서는 여러 논문에 기재되어 있으며, 이러한 초기 합병증에는 출혈이나 비정상적인 멍, 장액종(seroma), 감염 , 피부 괴사, 지방 전색증 및 주요 기관이나 혈관의 천공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long term)합병증은 잘 보고 되고 있지 않으나, 그중의 하나가 불균형비만(Disharmonious Obesity)으로, 지방흡입후 2차적인 비만상태를 지칭하는 말로서 전제적인 체형의 균형과 비례가 깨진 상태를 말합니다.
지방세포는 전지방세포(preadipocyte)가 잉여의 칼로리가 많아지게 되면 지방세포로 분화(differentiation)가 되며, 또 영양결핍시에는 다시 퇴화(dedifferentiation)하여 preadipocyte 가 될 수가 있습니다. 청소년기 이후에는 지방세포가 새로 만들어 지는 현상은 없으나 너무 과도한 체중증가가 있거나, 특히 임신시에는 이러한 줄기세포에서 지방세포가 만들어 질수도 있습니다.
Larson 등은 내장지방은 평균 지방세포 크기의 증가에 의해 보상되는 반면, 피하지방은 지방 세포수의 증가에 의해 보상됨을 보고 하였습니다. 즉 지방흡입 부위일지라도 과잉의 에너지 섭취는 피하의 지방세포가 분화가 되어 살이 찔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Larson KA, Anderson DB. The effects of lipectomy on remaining adipose tissue depots. Growth 1978;42:469-477
한편 Yun 등은 실제로 지방흡입술 후에 환자 73명 중 13명에게서 유방이 비대됨을 보고하였습니다.
Yun PL, Bruck M, Felsenfeld L, Katz RE: Breast enlargement observed after power liposuction. Dermatol Surg 2003;29:165-167
수술후 체중증가가 있는 경우 지방흡입 수술이 이루어진 부위는 수술하지 않는 부위보다는 상대적으로 지방세포가 적으므로, 적은량의 지방이 축척되어 복부지방흡입후 상대적으로 가슴이 커질수도 있으며, 이는 복부의 사이즈가 적어져서 가슴이 커보이기도 하겠지만, 체중이 늘어서 상대적으로 지방조직이 많은 유방조직의 비대가 더 많아지므로서 발생하는 현상이 불균형 비만인 것입니다.
반대로 가슴축소 지방흡입후 복부가 커보이다가 복부지방흡입후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이는 사진
그 이유는 가령 여성호르몬의 지배를 받는 옆구리 외측 부위의 지방이 제거되었다면,수술 전후 혈액을 순환하는 여성호르몬의 양은 변화되지 않으므로 유방에 남아 있는지방세포 수용체(receptoer)가 상대적으로 더많은영향을받게 되며, 또한 남아있는 지방세포가호르몬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하기 때문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불균형 비만의 또 다른 일례로 부분지방흡입술을 받은 경우 살이 찌게 되면, 지방흡입을 받지 않는 지방조직 부위의 살이 많이 찌게 되어, 지방흡입을 한 부위가 오히려 함몰된 것처럼 보임으로써 체형이 어색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허벅지 안쪽과 바깥쪽만을 지방흡입 수술을 한 경우에는 수술후 허벅지 전면과 후면이 상대적으로 더 두꺼워지게 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나중 체중이 증가하면, 허벅지의 전후 직경이 훨씬 더 증가하여 허벅지의 불균형비만이 될수가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부분지방흡입의 경우 지방흡입을 하지 않은 부위와의 지방층 두께의 차이가 너무 많이 나지 않게 지방을 제거해야 함을 이해 해야 합니다. 인위적인 형태의 체형을 만들기 위하여 지방조직을 불균일하게 남긴 경우도 이에 해당되며, 만일 지방흡입후 나중에 비만이 오게 되면 기이한 형태의 체형으로 변화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소적인 지방축적이 있는 분에게서는 국소지방흡입(미니지방흡입)만으로도 만족할 만한체형을 얻을수가 있지만, 전체적인 수술을 해야만 하는 경우임에도여러가지 여건상, 국소적인 수술만을 받는다던지, 여러번에 걸쳐 나누어 수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러한 경우 균일하지 못한 지방층의 두께로 인하여나중에 불균형비만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비너스의원은 자연스럽고 균형있는 아름다운 체형을 만들기 위하여 균일한 지방흡입을 추구 하고 있으며, 다른 부위와의 비례를 생각하며 전체적으로 한꺼번에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고 하모니를 이루는 균형있는 체형을 만들기 위함입니다만 나중에 설사 체중이 증가하더라도 불균형 비만의 형태가 나타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인 것입니다.
복부의 경우에 불균형비만의 체형이 나타나는 경우는 골반위쪽의 옆구리 지방층은 제거하지 않고 허리부분의 지방층만을 제거하여 허리를 강조하는 형태의 지방흡입이 이루어진 경우입니다.이 경우에도 초기에는 상대적으로 허리부위만 가늘어 져서 복부의 측면라인이 이쁘게 보이지만, 살이 찌게 되면 허리부위만 함몰이 발생되어 복부의 형태가 균형이 깨져서 어색한 모양으로 변하게 됩니다.
아랫사진의 경우 타병원에서 부분적으로 옆구리만 지방흡입을 받으시고 1년이 경과한후, 골반위쪽 옆구리와 앞복부에 비해 허리 부분의 옆구리만 함몰되어 보이는 체형의 불균형을 호소하시며 자연스럽지 못한 복부의 모습의 개선을 위하여 복부전체의 재수술을 원하여 내원한 경우로 저희 비너스의원에서 재수술을 받으시고 1주일된 사진으로 자연스럽고 균형감 있는 복부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 흔히 나타나는 불균형비만의 경우는 엉덩이를 제외하고 허벅지 단독, 또는 허벅지 외측만을 수술받았을 때입니다. 나중에 체중의 변동이 있을시 엉덩이가 더욱 커 보이며 허벅지 사이즈가 감소하여 슬림해졌슴에도엉덩이가 쳐져서 다리가 짧아 보이며 하체의 균형이 맞지 않는 모습을 보일수 있습니다.
아랫사진의 경우 타병원에서 허벅지만 지방흡입을 받으시고 나서 상대적으로 커진 엉덩이가 쳐져 보여 내원한 경우로 저희 비너스의원에서 엉덩이만 따로 재수술을 받은 경우 입니다.
아래사진은 저희 비너스의원에서허벅지 엉덩이, 무릎을 동시에 시술하신 분으로 전반적으로 균일하게 시술이 이루어져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약간의 변동은 있지만 마치 닮은꼴 모양으로 체형이 그대로 줄어들어 사진상으로는 사이즈 변화가 크게 대별되어 나타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만, 실은 수술후 변화되지않는 골반의 크기나 종아리의 두께에 비해 허벅지와 엉덩이는 상당히 줄어있으며, 흡입된 순수 지방량만 2400cc로 충분한 양의 지방이흡입되었던 분입니다.
나중에 체중이 변동되더라도 일정한 형태의 체형을 유지하실수가 있을 것입니다.
허벅지 지방흡입의 경우에는 소위 말해서 11자 형태의 허벅지 모양으로 지방흡입이 된 경우입니다. 허벅지 상부의 안쪽과 바깥쪽만 지방흡입을 하는 미니지방흡입을 받았을 경우이며, 이런 경우 허벅지의 상부의 지방층은 얇아져 있으며 허벅지 하부와 무릎부위는 지방층이 그대로 남아 있어, 수술후 초기에는 11자 형태로 되어 다리가 상대적으로 가늘게 보입니다. 그러나나중 살이 찌게 되면, 허벅지 하부의 두께가 커지면서 무릎부위의 지방이 쳐져서 허벅지 모양이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윗사진에서 보면 허벅지 상부의 두께와 하부의 두께는 수술전후 그 비례가 깨지지 않았습니다. 즉, 허벅지 상부와 하부가 균일한 두께의 지방층을 남긴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비대성 지방 축적(hypertrophic fatty deposits)의 잠재 가능성이 있는 부위로, 이들 국소 지방 축적 부위들은 지방흡입술후에 비대(hypertrophy)가 될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세포는 피하조직뿐만 아니라 근육내에 있기도 하고 내장기관에도 있어서, 수술후 체중관리에 실패하신 경우, 특히 대용량 지방흡입후에는 근육이 비대해 지고, 내장비만이 초래되어 건강을 악화시킬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앞서 말씀 드린 불균형비만은 인위적인 체형을 만들기 위해서나, 부분지방흡입으로 일부분만 지방이 제거되어 전제적으로 균일하지 못한 지방층 두께 차이로 인하여 나타날수 있으니, 따라서 단순히 사이즈감소을 위한 지방만을 제거하는 수술이 아니라 균형있는 체형을 만드는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일단 부분지방흡입을 받으셨다면 지방흡입 수술후 체중관리는 균형감있는 체형을 유지는데 있어서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 비너스의원 원장 정원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