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Promotion
조회 수 107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일단 러브핸들(love handles)에 대한 기존의 정의에 대해 말씀드리고 이번 2019나14194호 판결에서 판사가 정한 러브핸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자료]
판사는 "러브핸들"을 "허리"라고 부르며 "허리"를 수술하지 않았다고 판결했습니다.
러브핸들에 대한 용어에 대하여
의료법을 위반한 범죄행위가 공익에 도움이 되는가?

 

1. 원래 ”러브핸들“의 의미.

 

아래는 위키피디아에 나오는 "러브핸들"에 대한 설명입니다(https://en.wikipedia.org/wiki/Love_handles).

 

"Love handles" is an informal term for the sides of deposits of excess fat at the side of one's waistline("러브핸들"은 사람의 허리라인 측면, 즉 옆구리에서 과도하게 축적된 지방을 일컬는 비공식적인 용어이다)

 

What-causes-love-handles-problem.jpg

<러브핸들을 잡고 있는 모습 출처:https://shop4fun.online/best-waist-trainer-for-love-handles/>

 

여기서 허리라인(waistline)은 옷의 상부와 하부사이를 구분하는 선이며(Waistline refer to the line of demarcation between the upper and lower portions of a garment), 허리(waist)는 갈비뼈와 힙 즉, 골반 사이에서 사람의 몸통에서 가는 부위를 말합니다(Waist refer to the narrow point of the human body between the ribcage and hips). 

따라서 "허리"는 "허리가 가늘다"라는 표현으로 쓰는 것이지 등을 의미하는 "허리가 아프다"라는 표현은 잘못된 것으로 "등이 아프다"라고 써야 합니다. 우리가 영어로 된 책을 읽을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2560px-Waist.svg.png

<위키피디아에서 Waistline(허리라인)을 설명하는 그림>

 

일반적으로 여성의 몸매를 이야기 하면서 34, 24, 34로 부를때 이는 가슴(bust)/허리(waist)/힙(hip) 둘레를 의미하며, 혹자는 허리/힙 둘레의 비율(Waist/ Hip ratio)이 0.7일 때 가장 아름다운 몸매라고도 합니다.

그러므로 1심과 2심이 러브핸들을 이 사건 ‘허리’부위라고 명명한 것은 일반적인 상식에 반하는 판단입니다.

 

chart-body.jpg

 

<가슴, 허리, 힙의 둘레 출처: https://leonardodalmagro.com/how-to-get-your-body-measurements/>

 

또한 온라인 속어 사진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면 'subcutaneous fat deposits on the external oblique muscles of the abdomen - i.e. fat on one's sides.' 라고 되어 있습니다. 한국어로 해석해보면 '복부의 외사근 위에 축적된 피하지방. 즉 사람의 측면에 있는 지방' 이라고 해석이 됩니다.

 

 

한편 지방흡입 관련 서적에도 러브핸들은 "Liposuction of the flanks, or love handles, in young men is a consistently rewarding procedure." 라고 나와 있어서 옆구리와 러브핸들은 동일한 부위로 지방흡입의 효과가 좋은 곳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Hanke CW, Safety of liposuction. In:Narins RS, eds. Safe liposuction and Fat transfer. New York: Marcel Dekker, 2003:291]

 

 

또한 원고는 대한의사협회에 감정 신청을 하여 러브핸들에 대한 의미를 질의를 하였는데 “러브핸들은 몸의 허리라인을 망가뜨리는 옆으로 삐죽삐죽 튀어나온 옆구리 살”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photodune-4184068-woman-pinching-fat-from-her-waist-xs-562x330.jpg

<러브핸들을 잡은 모습 출처:https://www.fitness19.com/love-handle-and-muffin-top-melting-exercises/>

 

참고로 힙(hips)는 여성이 양쪽 허리에 손을 얹고 서있을 때 닿는 부위이고, 엉덩이(buttocks)은 엎드려서 볼기살 맞을 때 닿는 부위로 지방흡입을 수술하는 의사는 신체부위를 명명하는 용어의 위치를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한편 미국의 성형외과 의사 Tattelbaum(타텔바움)은 아래처럼 몸통의 측면 측, 전측 옆구리(frontal flank)를 ‘러브핸들‘이라고 부르며 등쪽으로 확장된 부위를 ‘뒷구리(posterior flank)’라고 부르면서 두 부분을 서로 다른 부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출처: https://bit.ly/37MATLf). 

 

① 전측 옆구리는 러브핸들이라고 부르며 몸통의 측면 부분에 잡히는 부분을 의미하며, 전측복부의 수술과 동시에 하는 경우 효과가 좋으며 누운 자세로 수술을 한다.
② 후측 옆구리(뒷구리)는 러브핸들이 등쪽으로 확장된 부분을 말하며 엎드린 자세에서 수술을 한다.
③ 모든 사람들에게 뒷구리의 지방흡입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뒷구리의 지방흡입은 허리의 외곽선을 만들고 허리 둘레의 감소를 만든다.
④ 수술방법은 일단 엎드린 자세에서 뒷구리 지방흡입을 하고나서, 바로 누운 자세를 취하게 한 다음 전측복부와 정면 옆구리(러브핸들)에 대한 수술을 한다.

 

 

posterir-flank1.jpg

<뒷구리(posterior flank)를 잡은 모습>

 

아래는 블로그 내용 전문입니다.

 

What is Posterior Flank Liposuction?

Many of you know that I perform frontal flank liposuction on most of my tummy tucks. For those that need liposuction in this area it gives more curve and contour to the hips, and in my opinion, makes the tummy tuck look more streamlined and sexy.

 

The Frontal and Posterior Flank

The frontal flank is the love handle or the area you can grab if you pinch the roll just above your hips. In some people, this roll is mainly on the side of the body, but in some it extends all the way around above the buttocks. When it goes around the backside I call this the “posterior flank” and I handle this differently. With a patient facing upright in preparation for a tummy tuck, it’s easy to get to the frontal flank for liposuction, but in this position, you really can’t get well around the backside for people who want to contour the posterior flank.

 

The Procedure

In patients who have posterior flank liposuction, before the tummy tuck even begins, we place them face down and liposuction from the backside first and then flip them face up to continue with the frontal flank. This positioning allows full contour all the way around the lower trunk. Not everyone needs the posterior flank liposuction, but for those who have a bulge or fullness above the buttock area it is a powerful tool for contouring the waist and even a good location to harvest fat for grafting or Brazilian butt lift. It can sometimes make a dramatic difference in the size of the waist even beyond what the tummy tuck can do. Tummy tuck is not just about the tummy it’s about the hips and curves that surround it and in some cases posterior flank liposuction can make a huge improvement.

 

 

뒷구리 지방흡입이란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이 제가 대부분의 복부 늘어짐 수술(tummy tuck)을 할 때 전측 옆구리 지방흡입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부위의 지방흡입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그것은 힙(엉덩이 측면 돌출부위)으로 이어지는 외곽선을 더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그리고 제 생각에 복부 늘어짐 제거 수술로 더 유선형으로 부드럽고 섹시한 모습으로 보이게 합니다.

 

전측(Frontal) 그리고 후측(posterior) 옆구리

전측 옆구리는 러브핸들 또는 힙 바로 윗쪽 늘어진 돌출부위를 꼬집을 수 있을때 잡히는 부위입니다. 대개의 사람들에 있어서 이러한 돌출은 주로 몸통의 측면 부위에 주로 있지만, 어떤 사람들에게 그것은 엉덩이 위쪽까지 이어져 확장이 됩니다. 그것이 등쪽까지 확장되면 저는 이를 "뒷구리" 라고 부르며 이것을 다른 방법으로 처리 합니다. 복부 늘어짐 수술을 준비할 때처럼 하늘를 보고 누워있는 자세에서 전측 옆구리(러브핸들)의 지방흡입 수술을 하기는 쉽습니다. 그러나 누워있는 자세에서는 후측옆구리(뒷구리) 부위의 수술을 원하는 사람들의 등쪽 근처는 사실 제대로 수술을 할 수가 없습니다.

 

수술 방법

뒷구리의 수술을 원하는 사람들은 일단 복부 늘어짐 수술을 시작하기 전에, 환자들의 얼굴이 바닥을 보고 엎드리게 하여 등쪽 부위의 지방흡입을 먼저 하고, 이어서 환자를 뒤집어 하늘을 보도록 하여 전측 옆구리의 지방흡입을 합니다. 이러한 자세를 취하도록 하면 몸통의 하부에 대해 원통형으로 완전한 수술이 가능 합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뒷구리의 지방흡입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만 엉덩이 뒷쪽의 돌출부위가 있는 경우에 이것은 허리의 외곽선을 만드는 강력한 방법이며, 지방이식 또는 브라질형의 엉덩이 수술에 필요한 지방조직을 채취하기 위해서 매우 좋은 부위가 되기도 합니다. 때로 그 수술은 하복부 늘어짐 수술을 훨씬 넘어서는 정도로 허리 둘레의 드라마틱한 변화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복부 늘어짐 수술은 복부 늘어짐만을 위한 수술이 아니라 힙과 그것을 둘러싸는 곡선을 위한 것이며 때로는 뒷구리의 지방흡입이 훌륭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판사가 판결로 정한 러브핸들의 정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와 같이 러브핸들은 옆구리에 튀어 나온 지방으로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영어를 우리나라 말로 바꾸어서 정확한 위치를 이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예를들어 평상시에 우리가 의미하는 '허리'라는 단어가 'waist'라는 단어로 매치가 되면 위치에 혼동이 되기도 하고, 힙(hip)처럼 아애 우리나라 말에는 상대되는 단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영어로 된 책으로 공부하고 외국인과 대화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 단어의 뜻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사실 영어로 된 책을 소홀히 하는 일부 의사는 "러브핸들"의 부위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같은 의사로서 부끄럽고 챙피하기도 하지만 강남T의원 의사가 그러했습니다. 분명 꼬리뼈 절개구로 수술이 가능한 부위는 아래 그림처럼 뒷등의 뒷구리 부위임에도 진단서에 "러브핸들"을 수술했다고 적었습니다. 영어인 러브핸들의 뜻을 정확히 모르면 차라리 "뒷등"이나 "옆구리"라고 적었으면 "의사가 돈만 받고 러브핸들을 수술하지 않았다", "의사가 지방을 근육이라고 우겼는데 옆구리에 재수술을 받아 제거 되었다"라고 주장하는 일은 생기지 않았을 텐데 말이죠

 

아래는 판사가 러브핸들의 의미를 정의하는 판결문 내용입니다.

 

피고가 제대로 수술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부위는 옆구리에서 등으로 넘어가는 부위(135도와 225도)에 위치하는 허리 부위, 피고가 “러브핸들”이라고 부르는 부위이고 이하 이사건 "허리" 부위라고 한다. 피고가 이 사건 수술 이후인 2017.1.16. T의원의원에서 이 사건 "허리" 부위의 피하지방 두께를 측정한 결과 24~26mm로 측정되었고, 이 사건 허리 부위에 대한 지방흡입수술을 하였던 T의원의원 소속 의사 CL은 2017. 2 .6.경 이 사건 허리 부위에 특별한 유착이 느껴지지 않았던 것으로 보아 재수술이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는 의견을 표시했다(서용승이 피고에 대하여 시행한 지방흡입수술이 재수술이 아니라는 의미로서 기존에 이 사건 허리 부위의 수술이 이루어지지 않았었다는 의견으로 보인다).

 

 

원고는 재판을 통하여 의사가 알고 있는 러브핸들의 위치에 대해 판사와 피고에게 충분히 설명했습니다. 그렇지만 결정은 판사가 하고 우리는 그 결정을 존중하고 따라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판사가 러브핸들이라고 정의한 부위에 대한 모식도 입니다.

 

판사가정하는러브핸들.jpg

< 우리나라 판사가 정한 러브핸들의 부위 일명 '허리'를 설명하는 모식도>

 

사실 원고는 135도 225도 부근은 옆구리에서 등으로 넘어가는 부위가 아니고 뒷등 또는 요추주위등(Paralumbar Fat Pad) 즉, 뒷구리로 외사근이 없는 부위라고 알고 있습니다만 아무튼 판사는 그 부위를 러브핸들로 규정하였으며 또 다른 동의어로 "허리"라고 명명했습니다. 판사가 원고의 말을 믿지 않으니, 원고가 대한의사 협회에 직접 감정을 의뢰하여 '러브핸들'의 의미에 대해 설명을 했음에도 판사는 러브핸들을 자의적으로 해석한 것입니다.

 

 

 

< 원래 135도 225도 부근은 외사근이 없어서 요추주위등, 뒷등이라 부릅니다.>

 

 

아래는 원고가 복부 지방흡입을 할때 사용하는 절개구의 위치를 모식도로 나타낸 그림으로 A 절개구로는 "전측복부 + 옆구리"의 수술이 가능하고 B 절개구를 꼬리뼈 근처에 추가하면 "전측복부 + 옆구리 + 뒷등" 즉, 360도 원통형 복부 수술이 가능합니다.

 

아래 모식도에서, A 절개구는 몸통의 전면과 측면을, B 절개구는 몸통의 후면을 수술할 때 사용합니다. 그러나 A 절개구만으로는 전면과 측면 그리고 후면을 모두 수술할 수가 잆으며, 만일 피고와 후면 부위를 계약했다면 B 절개구를 추가로 내어 엎드린 자세에서 수술했을 것이며 수술비용도 350만원 정도로 더 올라 갔을 것입니다. 참고로 하복부  또는 상복부만 원하는 경우 배꼽에만 절개구를 내기도 합니다.

 

피고는 강남T의원에서 꼬리뼈 절개구인 B에서 수술을 받았으면서 옆구리(러브핸들)에 재수술을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원고의 병원 홈피에 복부 맥시머는 '복부 + 옆구리(러브핸들)' 패키지인데 이제 여기에서 '러브핸들'은 빼야 겠습니다.  판사가 규정한 러브핸들은 A 절개구에서는 불가능하고 B 절개구를 내어 수술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중복되는부위1.png

 

한편 지방흡입을 할때 절개구와 절개구 사이는 반드시 중복을 시켜야 경계가 되는 수술부위의 지방을 완전하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중복시키는 부위는 재수술이 아니라 수술부위끼리 서로 연결을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황당하게도 피고처럼 A 절개구로 몸통의 전면과 측면에 수술을 받은 다음 B 절개구로 후면을 수술을 받고나서 "중복되는 부분이 있으니 두번째 수술이 첫번째 수술에 대한 재수술이 맞다"라고 하면 의사입장에서는 서운할 일입니다.

 

이는 A절개구에서 최대한 뒤로 갈수 있는 범위까지 디자인을 해서 더 해주려고 하는 의사의 마음을 모르는 것입니다. 절개구 위치는 서로 어는 정도 간격으로 떨어져 있고 중복이 가능해야 지방흡입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체형에 따라 다르지만 원통형으로 360도 원동형(모래시계모양)으로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3곳의 절개구가 필요합니다.

 

복부지방흡입모식도2.jpg

 

저는 판사가 말하는 러브핸들 부위는 수술하지 않은 의사입니다. 그 부위는 피고와 계약하지도 않았고 돈도 받지 않았습니다만 A절개구만으로 가능한 범위만큼은 최대한 해주려고 했습니다.

 

법과 상식이 무시되는 사회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하죠? 법치가 무너지면 독재가 됩니다. 상식이 무너지면 개판 난장판이 되지요. 아뭏든 대한민국 판사가 상식과 전문가를 무시하고 새롭게 정한 러브핸들 용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에 있는 판결문을 참조하세요

 

 

[참고자료]
2019나14194호 판결문 보기

 


  1. 11. 술은 마셨으나 음주운전이 아니다?

    술은 마셨으나 음주운전이 아니다? 요즘 많이 우울합니다. 지금까지 의사로서 20년이 넘었지만 이렇게 까지 진료 외적인 일로 힘든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debakbuja님이 네이버의 안티성형카페에서 '원장은 내가 계약한 부위는 러브핸들 이긴 하나 ...
    Read More
  2. 재판으로 밝혀진 사실과 debakbuja의 거짓말들

    ※ 비너스의원은 "debakbuja"라는 네이버 아이디를 가진 환자분으로 부터 '돈만 받고 옆구리에 수술을 하지 않았다'라는 허위사실로 명예훼손을 당했으며 해명하지 않으면 허위사실이 진실이 될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debakbuja가 네이버 블로그와 지식인, 네...
    Read More
  3. 판사는 "러브핸들"을 "허리"라고 부르며 "허리"를 수술하지 않았다고 판결했습니다.

    저는 돈만 받고 "옆구리가"가 아닌 "허리"를 수술하지 않은 의사가 되었습니다. 이 사건(2019나14194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러브핸들의 명칭과 피고가 저희 비너스의원과 T의원에서 받았던 수술부위를 명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피고는 원고가 돈만 받...
    Read More
  4. 옆구리의 피하지방층 두께에 대한 논문 정리

    피고의 옆구리 지방층 두께는 10mm가 넘지 않습니다. 원고가 2016.3.7. 전측 복부 + 옆구리를 수술한 환자인 피고는 2017.3.18. 갑자기 전화하여 T의원에서 초음파를 측정해보니 옆구리에 28mm 남아 있다고 하고 옆구리는 수술이 안되어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
    Read More
  5. 우리나라 판사가 정한 러브핸들의 위치와 정의

    우리나라 판사가 정한 러브핸들의 정의와 위치에 대하여 일단 러브핸들(love handles)에 대한 기존의 정의에 대해 말씀드리고 이번 2019나14194호 판결에서 판사가 정한 러브핸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자료] 판사는 "러브핸들"을 "허리"라고 부르며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

비너스의원 | 대표: 정원호 | 전화번호: 032-322-4845 010-2353-4845 | 이메일: venus@myvenus.co.kr | KakaoID: venusclinic LineID: venus_clinic
주소: 14543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로 105 현해플라자 302호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