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수술 전후사진은 같은 각도에서 촬영하여야 한다.
사진이란 것이 참으로 재밌는게 어느 각도에서 촬영하느냐에 따라 더욱 날씬해 보이기도 하고 더욱 뚱뚱해 보이기도 합니다..그래서 얼짱 각도라는 말이 있나 싶습니다. "원근감"의 효과인데 이러한 원근감을 이용하여 착시를 일으켜 수술 전보다 수술 후가 날씬해 보인다면 그 수술 전후 사진은 객관적인 사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컵을 예로 사진의 각도에 따른 차이점을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정면사진 수평각도>
컵은 원통형이지만 측면에서 바라보면 직사각형의 형태로 보이는 것이 정상입니다.
<정면사진 수평이 아닌 각도>
정면이 아닌 위에서 아래쪽을 바라보며 촬영하였습니다. 컵의 측면이 정면에서 바라본 것처럼 직사각형의 형태가 아닌 아래쪽이 좁은 사다리꼴의 형태로 보이게 됩니다. 원근감이 작용하여 아래쪽이 더욱 슬림해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STARBUCKS COFFEE로고에서 COFFEE의 글자가 더욱 작아 보입니다.
<정면사진 수평이 아닌 각도>
이번에는 반대로 아래쪽에서 위쪽을 바라보며 촬영하였습니다. 좀 전과는 반대로 컵의 아래쪽의 가로길이가 더욱 긴 사다리꼴의 형태로 보입니다.또한 STARBUCKS COFFEE로고에서 STARBUCKS로고가 더욱 작고 아래쪽의 COFFEE가 더욱 커 보입니다.
제가 컵을 빗대어 표현하였으나 수술 전 후 사진에 이러한 원근감이 적용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제가 지방흡입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말씀 드리지 않았다면 "수술 잘됐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으리라 생각될 정도로 전과 후의 차이가 확연히 나타납니다.
컵과 마찬가지로 원통형으로 생긴 팔 역시 카메라를 위에서 찍으면 팔의 윗부분이 부각되며 팔이 더욱 두꺼워 보이며 아래에서 위쪽을 향하게 찍으면 더욱 길고 얇아 보이게 되는 원리입니다. 지방흡입 수술 전 후 사진은 반드시 동일한 각도에서 촬영되어야 한다는 것이 이러한 이유입니다.
삼각대를 놓고 촬영하지 않는 한, 사진의 각도를 맞추는 것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며 병원입장에서는 키가 다다른 환자분마다 삼각대를 조절해가며 촬영하기가 쉽지 많은 않습니다만 저희 비너스의원에서는 보다 정확한 각도로 동일하게 촬영하기 위해 원장님이 직접 같은 거리 같은 각도에서 촬영을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비너스의원의 수술 전후 사진입니다.
같은 거리에서 촬영한다고 하여도 사람이 하는 것인지라 완전히 정확하기는 힘든 것이 사실이지만 비너스의원에서는 수술 전 후 촬영을 최대한 동일한 조건에서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병원입장에서는 수술 후의 사진이 더욱 날씬해 보이게 촬영하는 것이 홍보차원에서는 이득일 수 있지만 보다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지방흡입 효과를 그대로 보여드리는 것이 정확한 의학적인 정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희 비너스의원에서는 어떠한 보정도 없이 수술 전 후 각도와 거리를 동일한 조건에서 촬영하여 있는 그대로의 수술 전후 경과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보여드리고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위사진도 역시 저희 비너스의원의 사진 예시입니다. 수술 전후 사진은 그 어느 사진보다 객관적이며 정확하여야 하므로, 같은 높이와 같은 각도에서 다양한 방향의 사진을 보여드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으로써 수술전후의 입체적인 모습의 변화와, 절개구 위치, 그리고 사이즈 감소, 전체적인 균형미를 알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