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Promotion
조회 수 270 추천 수 0 댓글 0

탄수화물.jpg

제목을-입력해주세요.-001.jpg

 

한국의 주식은 '곡류' 입니다. 문제는 곡류 대부분이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체중감량 시 유의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빵, 면, 과자 등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는 탄수화물 중독과 비만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체중감량의 적이기도 하지만 탄수화물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면서 케톤체가 생기면서 피로감이 더욱 늘어나게 됩니다. 여느때와 마찬가지로 같은 시간을 잤음에도 불구하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거나하는 증상이 생길수 있으며 저혈당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탄수화물이 무조건 나쁘다고 생각하면서 섭취를 피하시는 분들이나 탄수화물을 줄이지 못해서 체중감량에 실패하시는 분들에게 살빼주는 탄수화물을 소개합니다.

 

제목을-입력해주세요.-001 (2).jpg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포도당이 분해돼 혈당이 빠르게 상승합니다. 이때 몸은 반작용으로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을 분비하는데 혈중 인슐린 수치가 높으면 탄수화물이 지방 형태로 체내에 저방됩니다. 특히 정제된 설탕이나 흰 빵, 흰 쌀밥 등은 혈당지수가 매우 높아 인슐린 저항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제목을-입력해주세요.-001 (1).jpg

 

탄수화물의 구조를 살펴보면 단당류(포도당ㆍ과당)와 단당류가 두 개 합쳐진 이당류(설탕), 여러개가 묶인 다당류(전분)로 구분됩니다. 탄수화물은 포도당이 얼마나 어떻게 결합했느냐에 따라 체내에서 분해 속도가 다르게되며 보통 입 속의 아말라아제 효소에 의해 가장 먼저 소화됩니다.

 

가장 늦게 소화되는 것이 저항성 전분입니다. 이는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아 인체 내 소장에서 소화ㆍ흡수되지 않고 대장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전분이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는 물론 몸 건강에 이롭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착한 탄수화물'로 불립니다.

 

저항성 전분의 가장 착한 점은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보통 탄수화물 때문에 살찌는 이유는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을 낮추기 위해 인슐린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탄수화물 구조가 단순할수록 쉽게 분해돼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데 이것이 반복되면 인슐린이 나와도 혈당이 떨어지지 않는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게 됩니다.

 

혈중 인슐린 수치가 높으면 탄수화물이 지방 형태로 체내에 저장이 되며 정제된 설탕이나 흰 빵 등이 인슐린 저항성을 불러옵니다. 이때 저항성 전분에게 도움을 청해야 하는데 이는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가 느려 혈당도 천천히 올라 비만 당뇨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처럼 미생물 생태계를 풍요롭게 합니다. 장에는 38조 개의 미생물이 있으며 당연히 몸에 좋은 유익균은 늘리고 유해균을 줄여야 하는데 저항성 전분이 유익균의 먹이가 됩니다.

 

저항성 전분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저항성전분의 열량은 1g당 2kcal로 일반 전분보다 절반가량 낮으며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에서 식이섬유와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즉 저항성전분은 비만과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저항성전분은 대장의 점막세포를 건강하게 하고 암세포 분열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유방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제목을-입력해주세요.-001 (3).jpg

 

저항성전분 섭취를 늘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로 '찬반' 섭취입니다. 밥을 짓고 냉장고에 24시간 식힌 뒤 다시 가열해 먹으면 저항성전분이 늘어나게 됩니다. 상온에서 식히면 두 배, 냉장고에선 세 배 높아지게 됩니다.

 

쌀밥도 어떻게 조리하고 보관하느냐에 따라 저항성 전분 함량이 달라집니다. 전기밥솥으로 지은 밥보다 약한 불로 냄비에 지은 밥이 저항성 전분 햠량이 두 배 이상 높아집니다. 쌀의 무게에서 3%정도 콩기름을 추가해도 저항성 전분 함량이 두배 증가하게 됩니다.

 

꼭 밥이 아니더라도 빵이나 감자, 고구마 등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식품을 같은 방법을 시도해 저항성 전분을 늘릴 수 있습니다.

 

∥ 저항성전분 섭취 주의점 ∥

저항성 전분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몸에 좋으니 많이 먹어야지!'라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100g당 1~5g이 들어 있는 저항성 전분을 섭취하겠다고 해당 음식을 마구 먹는 것은 올바르지 못합니다.

 

단순히 다이어터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에게도 유익한 성분!

저항성전분 제대로 섭취하고 균형이 깨지지 않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관련정보 읽어보세요.]

비만이란

비만도측정과 비만의 진단

비만과 건강 그리고 지방흡입


  1. [부천 지방흡입] 탄수화물 줄이기 어렵다면? 저항성 전분이 답이다!

    [부천 지방흡입] 탄수화물 줄이기 어렵다면? 착한 탄수화물 "저항성 전분"이 답이다! 한국의 주식은 '곡류' 입니다. 문제는 곡류 대부분이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체중감량 시 유의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빵, 면, 과자 등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는 탄수화물...
    Category다이어트 이야기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비너스의원 | 대표: 정원호 | 전화번호: 032-322-4845 010-2353-4845 | 이메일: venus@myvenus.co.kr | KakaoID: venusclinic LineID: venus_clinic
주소: 14543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로 105 현해플라자 302호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