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높이는 방법, 뇌자극(?)
요즘 깜빡깜빡하시는 분들 많죠? 젊은 분들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다보니 기억력이 안좋아진다고 하시는 분들 주위에서 많이 보입니다. 뇌를 훈련하는 방법을 밝힌 연구결과는 많습니다. 미국의 건강 정보 사이트 '헬스닷컴(Health.com)'이 과학적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억력 높이는 방법 6가지를 소개했다고 하는데요. 기억력을 높여 업무효율을 올려봅시다.
큰소리로 읽어보세요
책이나 신문을 큰 소리로 읽으면 조용히 속으로 읽을 때와는 다른 뇌 부위에 자극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런 자극은 뇌에 혈액이 잘 흐르게 하고 건강하고 활동적이게 만든다고 하네요.
손으로 글씨를 써 보세요
종이에 펜으로 글씨를 쓰면 뇌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순히 자판을 두들기는 것보다 더 많은 뇌 부위가 자극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글씨를 써보세요.
왼손을 써 보세요
평소에 주로 쓰지 않던 손을 사용하면 새로운 신경망이 생긴다고 합니다. 오른손잡이라면 이제부터는 왼손으로 이를 닦고 허리띠를 채워 보세요. 이처럼 새로운 활동은 이제껏 쓰지 않던 뇌 부위를 자극한다고 하네요.
중간 중간 휴식을 취하세요
몇 시간씩 내리 공부하는 것보다 중간에 휴식을 취하면서 하는 편이 더 능률적이라고 합니다. 이는 여러 연구를 통해 확립된 사실입니다. 중간 휴식은 정보를 기억하고 개념을 학습하는 능력을 높여준다고 하네요.
컴퓨터 게임을 하세요(?)
규칙적으로 테트리스 게임을 하는 소녀들은 비판적 사고, 추론, 언어,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뇌의 영역에 긍정적 변화가 생긴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도 게임을 할 수 있으니 잠시동안 휴식시간에 게임을 해보세요. 너무 오래는 금물입니다.
명상을 해보세요
규칙적으로 명상을 하면 뇌에 물리적 변화가 일어난다고 해요. 이는 뇌신경의 시냅스 네트워크가 새롭게 생겨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명상은 주의력과 함께 자기 스스로를 인식하고 감정을 이입하는 능력을 키워준다고 합니다. 명상의 장점은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