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할때 스트레스를 덜 받으려면?
직장에서 일을 할때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을 위한 힐링메세지 법륜스님의 희망편지를 소개해드려요.어떤일이든 성취감과 재미를 느끼면 좋겠지만 불만이 많은사람은 본인도 행복하지못하고 업무의 성과도 오르지 않아 고용인도 덩달아 불만이 늘어날수 밖에요. 집에서 활동하는 시간보다 직장에 있는 시간이 더 긴만큼 나자신을 위하여 좀더 직장생활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마음가짐 법률스님이 알려주셨습니다.
일을 할때 스트레스를 덜받으려면?
첫째,스스로 노동의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돈을 버는 일을해도 주인의 태도로 행위의 주체가 되어야합니다.
돈에 우리의 노동을 팔아서는 안됩니다.
업무를 하며 겪은 많은 노동을 돈을 벌기위한 희생의 댓가다라고 생각을 하면 돈보다 나의 가치가 내려가게되므로 행복할 수가 없겠죠."나는 돈을 받은 만큼만 일을 하겠어"라는 마인드는 행복한 직장생활에 도움이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노동을 돈의 액수로 환산하기는 어려울 뿐더러 그누구도 자신의 급여에 만족하며 살기는 힘들기때문이예요.내가 하는 만큼 직장에서는 인정해줄테니 그날을 위해 열심히 일하자라는 마인드로 업무에 임하게되면 의욕적으로 변하고 함께 성취감을 생기게 만들어줍니다.남의 일이 아닌 내 일을 하는것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일하면 시간도 잘가고 업무에 집중이 잘 되며 오너에게 인정도 받게 되겠죠.
둘째,이왕 하려면 등산하듯이 재미있게 하십시오. 시계를 보고 또 보면서 하지말고 '더있고 싶은데 벌써 가야 되나?'이렇게 재미를 붙이세요.
산을 오르다보면 오르막길에서는 숨이차고 힘이들지만 내리막길을 만날때에는 그 땀방울이 시원하게 느껴지고 성취감이생깁니다.등산을 즐겨하는 매니아들은 이런 성취감때문에 등산을 좋아하는것이겠지요.업무도 마찬가지랍니다.어떤 일을 하더라도 어려운시기가있지만 이시기를 잘넘기면 좋은 날도있답니다.업무가 힘들때에는 내리막길의 성취감을 생각하며 부단히 이겨나가보세요.큰고비를 넘긴 자신에게 칭찬을 하게될 것입니다.
셋째,남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해야합니다.남에게 도움이 되면 보람이 생깁니다.
자신의 존재 가치를 느끼는 것
이지요.나를 위해서 남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세요.
마지막으로,결과보다는 과정을 소중히 하십시오.산꼭대기에 올라가는게 중요하면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면 됩니다.그런데 산을 타는 과정이 중요하면 걸어서 올라가야합니다.내리막길을 갈때나 오르막길을 갈때나 똑같은 내 인생입니다.내인생의 주인이 되세요.
남자들이 군대이야기를 자주 하는 이유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생각해요.군대에서는 빨리 제대할 날만 기다리지만 막상 사회생활을 하며 군대이야기를 많이 하는 이유 역시 성취감때문이겠지요.성취감은 다음날의 힘든 역경을 이기게 도와주는 원천이될것이며 나의 자존감을 확인하게 해주는 고마운 감정이랍니다.오늘 하루의 노고와 땀방울은 여러분에게 성취감을 선물할 것이며 성취감은 행복한 직장생활을 선물할 것입니다.비오는날이있으니까 햇빛이 반가운것이겠죠.많은 직장인 여러분 화이팅입니다.
연관자료 화통한 즉문즉설 법륜스님의 희망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