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Promotion
조회 수 196 추천 수 0 댓글 0

istockphoto-841444774-170667a.jpg

 

요즘 과일 값이 치솟아 부담이 커지고 있죠. 농민들은 산지 가격은 그대로인데 최종 소비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며 편치 않은 마음을 갖고 있다고 하네요. 늘 지적되는 중간 유통과정 문제가 여전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래도 건강을 생각한다면 과일을 먹지 않을 수 없겠죠. 설 명절 과일의 대표적인 사과, 배, 감의 뜻밖의 건강효과에 대해 알아봐요.

 

istockphoto-1254270759-170667a.jpg

 

◆기관지, 허파 보호에는 사과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의 자료를 보면 사과는 기관지, 허파 등 호흡기 기능을 올리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배는 기침과 기관지에 좋은 과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사과는 의외라는 생각이 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사과와 배만 잘 먹어도 겨울철에 많은 호흡기질환 예방은 물론 미세먼지 등으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사과에는 퀘세틴(Quercetin) 성분이 많아 오염물질 등으로 인한 기관지의 염증이 암(기관지암)으로 발전하는 것을 억제한다고 해요. 국립암센터의 자료에도 이와 같은 내용이 나와 있다고 하네요. 대기오염은 물론 주방연기로 고생하는 주부들의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하네요.

 

사과 활용 요리 

[사과 잼, 사과 칩, 사과 주스, 돼지고기 사과 조림, 사과 파이, 사과 스프]

 

그림2.jpg

 

◆기침, 천식, 기관지염에 좋은 대표 과일 배

 

배는 기침과 갈증을 멎게 하고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여 감기에 걸리면 배에 각종 약재를 넣어 달여서 먹기도 하죠. 

 

배에는 루테올린(Luteolin)은 기침, 천식,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배는 수분과 당분, 아스파라긴산까지 풍부해 피로와 숙취 해소에도 좋다고 해요.  솔비톨(Sorbitol) 함량이 높아 변비 예방에 좋고 폴리페놀 등 면역기능 활성물질이 많아 혈압을 내리고 피부 미백에도 효과를 낸다고 하네요.

 

배 활용 요리 

[배 깍두기, 배 잼, 배 청, 배숙, 배 굴 무침, 배 물김치, 배 오이무침]

 

그림1.jpg

 

◆혈관 건강에 좋은 감

 

감의 떫은 맛을 내는 탄닌(Tannins) 성분은 혈관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혈관이 막히면 심장병과 뇌졸중 등 심뇌혈관 질활을 불러올 수 있다고 하네요. 바터민 C가 풍부한 감은 향산화효과가 뛰어나고 피로 해소에 좋아요. 감의 황색 색소인 베타크립토잔틴은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줘요.

 

감 활용 요리

[감 짱아찌, 단감 조청, 단감 잼, 단감 무침, 단감 전]

 

◆사과와 배 ‘껍질째 먹는 것이 좋아요.’

 

사과의 껍질에는 셀룰로오스와 펙틴이 함유돼 소화 운동과 변비 해소를 돕는다고 해요. 사과는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는 사실이 비교적 잘 알려져 있지만 배껍질의 경우 건강효과를 모르는 사람이 의외로 많을 거예요. 배 껍질은 배 전체의 10% 정도이나 껍질에 함유된 기능성 성분은 배 4개의 과육에 포함된 성분의 양과 비슷하다고 해요. 깨끗이 씻어 먹으면 건강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고 하네요.

 

◆사과, 배, 감을 어떻게 고르는게 좋을까?

 

과일을 고를 때는 종류별로 몇 가지만 기억하면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어요, 사과는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고 단단한 것을 고르는게 좋으며 향이 강하지 않고 은은하며 전체적으로 색이 골고루 잘 들어 밝은 느낌이 나는 것이 좋아요.

 

배는 색이 밝고 노란빛이 도는 것을 고려며, 꼭지 반대편 부위가 돌출되거나 미세한 검은 균열이 있는 것은 피하는 게 좋아요, 단감은 꼭지와 과실 사이에 틈이 없이 붙어있는 것이 좋으며 전체적으로 얼룩이 없고 만졌을 때 단단한 것이 신선해 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요.

 

animate_emoticon%20(46).gif명절 선물이 아니더라도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과일들이죠. 생과일로 꾸준히 먹어도 좋지만 색다르게 요리로 활용해서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1. 설 명절의 ‘대표 과일’ 사과, 배, 감.. 뜻밖의 건강효과

    설 명절의 대표 과일 사과, 배, 감.. 뜻밖의 건강효과 요즘 과일 값이 치솟아 부담이 커지고 있죠. 농민들은 산지 가격은 그대로인데 최종 소비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며 편치 않은 마음을 갖고 있다고 하네요. 늘 지적되는 중간 유통과정 문제가 여전한 것으...
    Category사는이야기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비너스의원 | 대표: 정원호 | 전화번호: 032-322-4845 010-2353-4845 | 이메일: venus@myvenus.co.kr | KakaoID: venusclinic LineID: venus_clinic
주소: 14543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로 105 현해플라자 302호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