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는 비결 하나…“30초 동안 잘 씹어라”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되는 식사법 한 가지가 있다 합니다. 음식을 30초간 잘 씹어 먹으면 간식 먹는 양 등을 줄여 체중 줄이기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라네요.
영국 버밍엄대학교 심리학과 연구팀은 여학생을 위주로 43명의 대학생 자원자를 선발한 뒤 점심식사 전에 2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게 했다 합니다. 점심때가 되자 모두에게 똑 같은 햄 치즈 샌드위치를 제공했다네요.
자원자는 세 집단으로 나눠 △평소대로 먹는다 △한입 먹고 나서 10초간 쉰 뒤에 먹는다 △30초 동안 씹은 뒤에 삼킨다는 방식으로 각각 먹게 했다 합니다. 식사 후 2시간 후엔 이들에게 과일 맛 캔디와 캔디가 코팅된 초콜릿을 간식으로 제공했다네요.
그 결과, 30초간 씹은 집단은 앞의 두 집단에 비해 간식을 절반 밖에 먹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합니다. 이 집단은 또한 식사 후 행복감이 덜하고 식사에서 느낀 즐거움이나 음식의 질감에 대한 만족도가 더 낮다고 보고했다네요.
이 같은 현상의 원인은 오래 씹어야 한다는 새 의무 때문이거나 너무 씹어서 맛이 없어진 탓일 수도 있다 합니다. 또한 씹는 데 집중한 결과로 식사를 했다는 사실을 뇌가 더 오랫동안 기억하게 된 것이 원인일 수도 있다네요.
연구팀은 “여기에 오래 씹는 것이 너무나 불편한 경험이어서 간식에 대한 욕구가 줄게 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합니다. 이에 앞서 중국에서 시행된 연구에 따르면, 한입 먹을 때마다 40회씩 씹게 하면 한 끼 식사의 칼로리 섭취량이 12%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네요.
이 연구 결과(Prolonged chewing at lunch decreases later snack intake)는 ‘애피타이트(Appetite)’에 실렸다 합니다.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