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 지키는 상식
가지런하고 하얀 치아를 드러낸 미소는 사람의 마음을 잡아끄는 힘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구강 건강이 큰 몫을 하는데요. 100세까지 환환 미소를 지을 수 있는 치아 건강 상식들을 함께 알아 볼까요^^
양치하는 시간
양치질은 보통 식후 3분 내에 하라고 권장 되지만 탄산음료를 마셨다면 30분이 지난 뒤 닦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탄산음료에 든 산과 당분 때문에 일시적으로 치아를 보호하는 에나멜이 약해졌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데요. 이럴땐 물로 입안을 헹군 뒤 30분이 지난 다음 양치질을 해야 에나멜이 벗겨지는 것을 막을수 있다고 하네요, 오렌지처럼 산이 강한 과일도 마찬가지라고 해요.
금연
담배를 피우면 침 속의 칼슘과 인의 농도가 높아지는데, 이럴 때 칫솔질을 하면 음식 찌꺼기 냄새와 담배가 섞여 심한 악취를 풍기게 된다고 해요. 치석과 치태도 많이 생긴다고 하네요.
식습관
치아 건강을 위해서는 식습관도 중요하다고 해요.
과일과 채소를 자주 먹고 설탕은 절제해야 한다고 해요. 설탕은 끈적끈적한 성질 때문에 세균이 잘 달라붙고 산을 생성하는데, 이로 인해 각종 치아 질환이 생긴다고 하네요. 이렇게 만들어진 산은 치아에서 미네랄이 빠져나가고 에나멜이 부식되는 원인이 된다고 하니, 당분이 많이 든 음식을 먹은 뒤엔 양치질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고 하네요.
치실
치주질환 예방에 가장 확실한 방법은 치실 사용이라고 하네요. 치아 사이의 치아면에 생긴 치태는 칫솔로 제거하기 쉽지 않아 잇몸병을 부른다고 하는데요. 이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려면 칫솔대신 치실을 사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틈이 넓을 때는 치간 칫솔을 사용 하여 관리를 잘 해야 잇몸병을 예방 할 수 있다고 해요.
구강청결제
구강청결제를 선택 할때는 잇몸질환 및 충치예방 성분인 일불소인산타트륨(SMFP),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CPC), 글리시리진산이칼륨(GK2), 잇몸 보호 효과가 있는 토코페롤아세테이트(TPA),판테놀 성분이 들어 있는 것으로 골라보세요.
무엇보다 잇몰질환 원인균인 진지발라스(P.Gingivalis)균과 충치 원인균인 뮤탄스(S.Mutans)균을 제거하는 등 살균 효과가 뛰어난 청결제를 꾸준히 사용해야 치은염 및 치주염 예방과 개선이 가능 하다고 하네요.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