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작 엉덩이 되는 이유와 막는 방법
잘못된 자세로 앉아있다
한 가지 자세로 앉아서 일하다 보면 골반 회전이 앞으로만 쏠리고 척추에 압력이가해질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잘못 된 자세로 앉아 있다 보면 둔근(엉덩이 근육)을 거의 활성화시키지 못한다고 해요.
이에 따라 둔근이 모양을 잃고 축 늘어지는 현상이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보통 5년 정도 주로 앉아서 업무를 보다보면 둔근을 비롯해 하체 근육이 크게 위축된다고 해요.
혈류가 점차 느려진다
오래 앉아 있다 보면 피의 흐름, 즉 혈류가 느려진다고 해요. 앉아서 일하다보면 머리가 흐릿해지고 오래 누워 잠을 자면 근육이 잘 움직이지 않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혈류가 느려지면 둔근에도 영향을 준다고 해요.
30초만이라도 일어나 움직여라
엉덩이가 납작하게 되는 것을 막으려면 30초 정도의 짧은 시간만이라도 자리에서 일어나 움직여야 한다고 해요. 이렇게 하면 혈액을 돌게 하고 근육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가능하면 15분에 한 번씩 최소한 30분에 한 번씩은 이렇게 하는것이 좋다고 해요. 회사 복도를 서성이거나 휴게실에서 움직여 보세요. 머리도 개운해 질것이라고 해요.
서서 일하는 책상이 좋다
가능하면 스탠딩 데스크에서 서서 일하면 납작 엉덩이를 막을 수 있을 뿌난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향상에도 좋다고 해요.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등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국가에서는 사무실 근로자의 90%에게 스탠딩 데스크를 허용 하고 있다고 해요.
연구에 따르면 스탠딩 데스크에서 서서 일하면 생산성이 증가하고 비만과 심장질환, 당뇨병 발병률이 현저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폼 롤러를 이용하라
체육관이나 헬스장 등에서 폼 롤러를 볼수 있을텐데요. 원통형 모양의 기구인데요. 이것을 이용해 마사지를 하고 근육의 긴장을 풀 수 있다고 해요. 운동선수들도 이 기구를 많이 이용한다고 하는데요.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매이 폼 롤러를 사용해 각 신체 부위마다 30초 정도 마사지 등을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해요.
운동을 다양화 하라
매일 똑같은 운동을 하다보면 근육이 적응을 하게 된다고 해요. 운동을 다양하게 해서 각기 다른 신체 부위를 골고루 강화시키는게 좋다고 해요.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