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엔 이것만은 하지말라고 전해라~
주말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다가오는 주중의 기분과 건강 상태가 달라지죠?
잘 보낸 주말 몇 시간이 주중의 많은 시간을 힘차게 끌고 갈 수있을거에요. 주말 동안 ‘잘 쉼’의 중요성을 알고는 있지만 그 소중함을 모른 채 아무렇게나 주말을 보내는 사람들이 너무도 많다는데요. 좀 더 나은 주말을 위해, 이것만은 하지 말자! 인도 영자지 타임즈오브인디아(times of india)에 보도된 ‘주말에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소개해드려요.
폭식하지 말아라
주말이면 오랜만에 가족 친구들과 함께 점심 저녁을 먹는 경우가 많다고해요. 이때는 주중에 먹는 것보다 많은 양으로 폭식을 하게 되는데요. 특히 이러한 식사에는 알코올 음료는 물론, 패스트 푸드, 기름지면서도 칼로리가 높은 음식들이 많이 포함돼 있다고 해요. 한번 폭음과 폭식을 하고 나면 그 양을 소화하느라 우리의 몸은 더 무거워지기 마련인데요. 이는 곧 ‘월요일 병’ 피로의 한 원인이 된다고 하네요.
잠만 자고 있지 마라
주중의 업무로 지쳐있음은 물론 주중의 끝 금요일 저녁엔 온갖 모임에 참석하다 보니 주말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은 무리 일 수 있다고 해요. 수면 전문가들은 이를 ‘사회적 시차증(social jetlag)’ 현상이라고 부르는데, 과도한 업무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시간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 생긴 피로감을 뜻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 사회적 시차증을 달래기 위해 주말 내내 잠을 자고 있다면 이는 잘못된 피로회복 방식이라고 해요. 주말에 한꺼번에 몰아서 자는 잠은 피로를 회복시키기보다는 오히려 건강에 더 해롭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라고 하니 늦잠자는것도 이젠 하지 말아야겠어요.
집안일을 너무 많이 하지 마라
싱크대에 어질러진 그릇들, 세탁기 주변에 아무렇게나 널브러진 옷들, 음식 찌꺼기들로 얼룩진 식탁 등 주중에는 직장 생활 때문에 집안일을 소홀하기 쉽죠? 그렇다고 주말에 밀린 집안일을 해치우려는 것은 다가올 월요일의 피로를 더 가중시키는 일이 된다고 해요. 무리한 신체활동으로 인해 편하게 쉬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매번 하는 것만 하지 말아라
주말엔 집이나 가까운 곳에서 쉬는 게 가장 좋다며 매 주말마다 비슷한 곳을 가고, 비슷한 것을 하고 있진 않으세요? 주말은 주중에는 발목잡혀있던 시간을 새롭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의 시간이잖아요. 그간 경험하지 못했던 흥미로운 활동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