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 빙판길 안전운전
13일 내린 눈이 눈길을 만들고 한파와 겹치면서 길 곳곳에 빙판길로 바뀌었는데요, 이로 인해 운전자들의 관심이 눈길 빙판길 안전하게 운전하는 법에 쏠리고 있어요. 과연 눈길 빙판길 안전하게 운전하는 법은 무엇인지 알아 보도록 할까요?
서행
겨울철 눈길과 빙판길에서 안전하게 운전하려면 먼저 일반 노면보다 3배 이상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안전거리를 넉넉히 확보하고 서행해야 한다고 해요. 때문에 주행속도는 평소의 20~50% 정도 줄여서 운전하도록 해요.
2단 출발
또한 2단으로 출발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해요. 평상시와 같이 드라이브 모드로 출발할 경우 차량의 강한 구동력으로 인해 쉽게 미끄러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2단 기어로 출발하면 앞으로 나아가는 힘이 줄어 부드럽게 움직인다고 하네요.
큰 길 주행
좁은 골목길 보다는 큰 길로 다녀야 한다고 해요. 좁은 골목길은 햇볕이 잘 들지 않아 곳곳에 빙판길이 형성돼 있을 확률이 높아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타이어 점검
여기에 타이어 점검은 필수로 해야하며, 스노타이어를 따로 구매해 장착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빙판길에서는 타이어 체인도 잊지 말고 장착해 주세요.
앞바퀴 11자
눈길 빙판길 안전하게 운전하는 법 중 또 다른 하나는 앞바퀴를 11자로 둬야 한다고 해요. 앞바퀴의 방향이 정면을 향해 11자가 아닌 대각선으로 되면, 액셀러레이터를 밟았을 때 차가 미끄러질 수 있다고 해요. 또한 풋 브레이크 사용을 줄이고 사용하게 될 경우 여러 번 짧게 반복해 밟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관련정보 읽어보세요]
자동차 안에서 에어컨 사용하면 유해물질 80%이상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