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증의 원인과증상
폭식증의 원인과 증상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폭식증의 원인
생물학적 원인으로는 음식을 먹을 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신경전달물질과 관련된 문제가 있거나, 다행감을 느끼게 해주는 엔도르핀과 관련된 문제가 있을때 폭식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해요. 또는 정신적으로 날씬함에 대한 지나친 집착이 폭식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도 하네요.
폭식증의 증상
일정시간 내에 일반인들이 먹는것에 비해 많은 음식을 먹으며 식이조절을 못하는 행동,폭식 후 체중증가가 걱정되 구토를 하거나 설사약 복용,지나친 운동 등의 부적절한 행동,구토의경우 역류성 식도염,치아손상,약물남용등은 전해질 불균형을 일으킨다고해요. 폭식 후 체중증가에 대한 공포와 죄책감으로 인해 우울증이 생길수도 있다고하네요.이 외에도 충동조절장애를 동반하기도 하고 몰래 음식을 먹거나 빨리 음식을 먹는 등의 이상한 행동을 할 수도 있다고해요.
폭식증은 적절한 치료를 받을경우 거식증에 비해 완치될 확률이 높은편이라고 해요. 그러나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시간이 지나도 나아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해요. 폭식증으로 인해 구토를 자주하는 경우에는 토사물에 의해 치아가 손상되거나 변형될 수 있으며 충치가 생기기 쉽다고하네요. 또한 구토를 자주하거나 설사약,이뇨제 등의 약을 남용하는 경우 체액이 과도하게 배출되어 전해질 농도 이상이나 탈수증이 생기기 쉽다고해요.
폭식증 예방
현재는 폭식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해요.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하네요. 폭식증의 경우, 정신과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치료를 하거나,항우울제를 이용한 약물 치료가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다고해요.
폭식증의 경우 비밀스럽게 혼자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따라서 가족들의 관신이 필요하다고 하네요.가족들이 보기에 폭식증이 의심된다면,음식이 있는 장소에 마음대로 접근하지 못하게 하고,많이 먹는다며 문책하기 보다는 병원에 가서 검사 받을 것은 권유하고 설득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