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단백질 섭취방법
어떻게,얼마나 더 먹어야 할까? 임신 중 단백질 섭취방법
임신중 영양관리
임신 중의 적절한 영양관리는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고, 특히 임신 중에 섭취되는 단백질은 모체조직의 재생뿐만이 아니라 태아와 태반의 형성, 자궁과 유방의 발육, 모체 혈액량의 증가에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네요. 비임신 여성의 경우하루2,200kcal가 필요한데 임산부는 여기에 300kcal가 더 필요하며, 단백질 섭취를 늘릴 필요가 있다고해요.
동물성 단백질
태아, 태반, 자궁, 유방의 성장과 발달 및 모성의 혈액량 증가에 필요한 단백질은 하루에 60g 정도라고하네요. 단백질은 여러 식품에 들어있지만, 어떤 종류가 얼마나 포함되어 있느냐는 식품마다 차이가 있다고해요. 일반적으로 동물성 단백질(고기, 생선, 계란, 치즈 등)은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지만, 과다섭취 시에는 지방과 칼로리가 과다하게 되어 급격한 체중증가 및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네요. 식물성 단백질(과일, 야채, 콩, 곡류 등)은 지방과 칼로리는 적지만, 주로 필수 아미노산이 하나 이상 부족하게 들어 있어서 둘을 적절하게 섞어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해요.
최근에는 생선, 콩류의 식물성 단백질, 김이나 해초 등 바다에서 나는 동물성 단백질 식품으로부터 단백질을 얻는 것을 권장하고, 우유와 우유 관련 제품은 임산부에게 필요로 하는 단백질과 칼슘을 적절히 포함한 이상적인 식품으로 임신부는 하루 달걀 1개와 우유, 적어도 한 끼는 생선이나 고기를 먹고, 현미와 콩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유제품은 무지방 또는 저지방 제품으로!
유제품은 임신 기간 중 필요한 영양분인 칼슘과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이지만 포화지방의 공급원이기 하기에 무지방 혹은 저지방 제품을 선택해야한다고해요.또한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가공 우유 등의 유제품에는 과당이 첨가되어있기 때문에되도록 무가당 혹은 저가당 식품을 섭취하셔야 한다고 하네요.
다른 영양소 보충을 위해 식물성 단백질도 섭취하기
동물성 단백질이 가장 완전하고 효율적인 단백질의 공급원이긴 하지만 콩,땅콩,씨앗류,완두콩 등 여러 식물성 식품은 불포화지방,비타민 그리고 미네랄과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다네요.
포화지방 주의
육류,유제품,그리고 다른 동물성 식품은 포화지방의 근원이기 때문에 기름이 적은 육류와 무지방 혹은 저지방 유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해요. 생선은 완전 단백질일 뿐만 아니라 불포화지방산의 최대 공급원이기 때문에 훌륭한 식품이지만 환경오염 때문에 생선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하네요.
완전단백질 섭취
모든 단백질은 아미노산 덩어리라고해요. 우리는 신체 내에서 새로운 단백질을 조합하기 위해서 식생활을 통해 아미노산을 섭취하는데, 동물성 단백질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아미노산을 제공해주며 이를 완전단백질이라고 부른다네요. 식물성 식품은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여 완전아미노산을 제공해 주지 못하기에 채식식단으로 우리가 필요한 아미노산을 섭취하려면 다양하고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고해요. 아기에게 필요한 단백질을 제공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육류,생선,닭고기,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