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니에르병 원인 및 증상
메니에르병 원인 및 증상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증상
메니에르병은 회전감 있는 현기증과 청력저하,이병, 이 충만감 등의 증상이 동시에 발현되는 질병이라고해요. 아직까지 병리와 생리 기전이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내림프 수종이 주된 병리 현상으로 알려져 있고,메니에르병은 급성 현기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내이 질환이라고하네요.내림프액 흡수 장애로 내림프 수종이 생겨 발병하기도 하고 알레르기가 원인이 된다는 보고도 있다고해요.
내림프 수종은유병률이 연령의 증가와 더불어 높아지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진행되는 양상, 그리고 양측성으로 재발되는 특성 등이 관찰된다고해요. 따라서 내림프 수종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기전으로 자가면역질환이 주목받고 있다고하네요. 또한 다른 원인에 의해 체내의 나트륨이 축적되는 경우,전신 대사 장애나 갑상선기능 저하증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네요.
발병초기
메니에르병 발병 초기에는 그 정도가 변하는 난청이 저주파수대에서 시작된다고해요. 고음역에서 먼저 청력 변화가 시작되는 경우도 많다고하네요. 난청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초기에는 한쪽 귀에서만 나타나고 병이 진행되면 20~50%정도의 환자에서 양측 모두 증상이 나타나고,초기에 회전성 현기증은 격렬한 증상으로 나타나고 오심,구토 증상을 동반하며 돌발적으로 발생한다고해요. 20~30분 내지 수시간 동안 지속된다고하네요. 이 외에는 이 충만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충만감은 발작의 신호로서 나타날 수 있으며 환자의 약 절반 정도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해요. 또한 오심과 구토를 동반한 자율신경계 증상 즉 두통, 뒷목강직,설사,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하네요.
급성증상
메니에르병 대부분 심한 급성 증상이 나타난 이후에는 좋아지지만, 만성적으로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우도 많다고해요 메니에르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네요. 술,커피,담배,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해요. 현기증의 발작을 유발하는 주된 요소 중 스트레스,과로,불면,육체적 피로 등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이러한 유발 원은을 피하는 것이 메니에르병 치료에 보조적인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해요.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