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러지성 피부염 올바른 예방법
꽃가루 알레르기 같은 경우에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된 나무는 소나무와,삼나무,오리나무,자작나무 등이 있는데 이 나무들에서 꽃가루와 함께 황사먼지들이 합쳐져 공기중으로 흩날리게 된다고해요. 그렇게 머지처럼 보이는 꽃가루는 피부에 닿게 되면 눈 주위,얼굴,손,팔 등 노출부위 피부가 벌겋게 변하고 가렵게되는 알레르기 증상을 앓게 된다고하네요.
증상
심한 겨려움증과 붉은 반점, 작은 발진, 수포 등이 피부에 발생하며 수포가 터져 진물이 흐를 때도 있고,알러지성 피부염의 증상은 얼굴과 귀를 자주 긁거나 비비는 것과 함께 가려움증과 탈모증이 포함된다고해요. 이럴 때 그 애완동물은 또한 귀, 발, 다리, 사타구니를 핥거나 긁는다네요. 이렇게 지속적으로 생기는 상처로 해서 종종 만성감염 증상들에 걸리게 되기도 한다고해요. 또한 부차적으로 세균이나 곰팡이에 감염되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라고해요.
관리
피부염이 발생하면 초기에 한 번을 제외하고는 가능한 물이나 비누로 씻지 말아야 하며가려움증이 아주 심할 경우를 제외하고 될 수 있는 한 연고를 바르지 않는게 좋다네요. 알러지성 피부염 관리는 수포가 발생하거나 진물이 흐르면 소독을 해주고 2차 세균 감염이있을 때에는 항생제를 복용하고 항생제 연고를 발라줘야 한답다고해요.
예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접촉성 피부염을 예방하는 것이며, 가급적인 피부 노출을 삼가하고 외출 후에는손, 발을 깨끗이 씻는 것이 좋은 예방법이라네요. 이러한 접촉성 피부염도 체질에 따라 반복적, 습관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이런 경우에 특히 연고를 바르는 일회적인 방법보다는 보다 근원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해요.
발생원인
알러지성 피부염 원인은 벼룩, 집안 먼지, 곰팡이, 그리고 꽃가루 등이 알러지성 피부염의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애완동물용식품에 들어있는 특정 성분에 대한 알러지나 민감증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해요. 이러한 식품 알러지의 대부분의 원인은 고기, 유제품들, 보리, 닭고기, 돼지고기라네요.
특징
알러지성 피부염 특징은 유전적이어서 부모견이 알러지가 있으면 그들의 자견도 알러지 체질이 되기 쉽다고하네요. 계절적인 발생양상을 보여 매년 같은 시기에 발생하며 보통 6개월령에서 3년령 사이에 발생하기 시작한다고해요. 주증상은 몸을 물거나 긁고 발을 핥고, 재채기를 하며 얼굴을 바닥에 비비며 전신의 피부가 발적되는 것이라네요.
간단한 관리법
알러지성 피부염 관리법은 집에서 할 일은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주고원인이 될만한 물질을 주위에서 치워주는 것이라네요. 가려움증을 완화 시키기 위해서는 약품샴푸로 목욕을 시켜서 털에 부착된 원인 물질을 제거하고 긁어서 생긴 상처에는 연고를 발라주면좋다고해요.주로 집먼지 진드기에 의한 알러지 발생이 많으니 집안 청소를 철저히 하는게 바른방법이라고 하네요.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