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운동
최근 가을 운동 가이드가 화제로 떠올랐어요. 가을은 인체가 생리적으로 혈관이 수축되고 지방층이 두꺼워지면서 살이 찌는 계절이라고 해요. 따라서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가 필요한 계절이죠. 그럼 가을에 하기 좋은 운동 함께 알아볼까요?
등산
먼저 가을에 하기 좋은 운동은 등산이 있어요. 가을 등산은 자연환경을 감상할 수 있고, 성취감을 줄 뿐 아니라, 우울증을 해소하는 등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에너지 소비가 높은 운동으로 체지방 감소에 효과가 있으며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만성피로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추고 운동부족으로 오는 만성 질환을 예방하고, 숲이 만들어 내는 오염되지 않은 산소 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을 흡수하게 되어 인체를 정화시킨다고 해요. 또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자전거
기온과 자연환경이 좋기 때문에 자전거 타기 운동도 매우 좋아요. 최근 도심 주위는 물론 도심 내에도 자전거 도로가 많이 생기면서 건강한 신체를 만들기 위해 자전거 타기를 많이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다리 근력이 약하거나 전반적으로 심폐지구력이 부족한 사람은 적절히 속도를 조절해 가면서 자전거 타기를 실시한다면, 무릎을 강화시켜 관절염 예방에도 좋을뿐만 아니라, 체력 향상은 물론 기분전환에도 유익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거예요.
조깅
조깅은 전신운동으로 권장되는 운동이예요. 최근 지방자치단체나 공공기관이 주관하여 달리기 대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이런 대회에 참가하는 목표를 세워 계획적으로 실천해 보는건 어떠세요? 그러나 대회 참가는 철저한 준비가 이뤄진 다음에 실행해야 하는데요, 처음에는 5km 정도의 짧은 거리에서 시작하여 서서히 거리를 증가시켜 나가는 것이 무리하지 않고 상해를 방지하며 체력향상에도 효과적인 체계적 운동계획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연령이 50대 이상인 사람에게는 걷기, 수영 운동이 적합하다고 하네요.
주의사항
가을은 운동하기에 좋은 계절이기 때문에 자칫 운동시간을 길게 하고 많은 운동을 수행하다보면 무리하기 쉽고, 상해도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운동 시작 전 운동량이나 운동 강도를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고, 반드시 준비운동을 실시하여 인체가 운동에 적응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든 다음에 운동을 실시해야 무리가 없다고 해요.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