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별 다이어트 하는 방법
사람마다 체형과 체질이 모두 다르죠? 체질별로 살을 빼는 방법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 시간에는 체질별 다이어트 하는방법!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한방에서 체질이라 하여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으로 나눌 수 있어요.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할까요?
태양인
탱양인은 머리가크고 상체가 발달한 편이며 목이 굵어요. 얼굴윤곽은 뚜렷하며 비만하지 않는 편이고, 상체보다 하체가 약해 오래서 있거나 걷는데는 별 취미가 없다고 하네요. 또 엉덩이가 작아 바지를 입으면 옷매무새가 없는 편이라는 군요.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는 태양인은 아침을 푸짐하게 점심은 적당히 저녁은 가볍게 먹는 것이 좋고, 운동 시 하체가 약하기 때문에 하체강화운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일주일에 1~2번은 땀이 많이 나는 유산소운동을 하는게 좋으며, 처음부터 격하게 운동하는 것보단 하체강화운동부터 하는 것이 효과적 이라고 하네요.
태음인
태음인은 체형이 의젓하고 대체로 안정감이 있는 체영이나 전혀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으며, 대체로 체격이 좋은사람도 많지만 마른사람도 의외로 많다고 해요. 그러나 뼈대는 있는 편이고, 허리가 강하여 서 있는 자세가 안정감이 있으며 피곤감을 잘 느끼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잇는 태음인은 소식하는 습관을 가지며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운동 시 혈액순환이 잘되는 스트레칭을 기본적으로 해야하며, 살이 잘 찌는 체질이기 때문에 평소 꾸준하게 스트레칭을 해줘야 한다고 해요. 스트레칭이나 웨이트 트레이닝을 기본으로 상체 위주의 운동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소양인
소양인은 남자보다 여자에 많은 체질로, 가슴이 발달된 사람이 많으며 여자인 경우 유방이 큰 사람이 많다고 해요. 언행에 재치가 있으나 직설적인 면이 있어 타인에게 경솔한 면을 보일 수도 있다고 하구요, 상체보다 하체가 짧은 사람이 많고 걸음거리가 대체로 빠른 사람이 많다고 하네요. 허리가 약해 오래서 있으면 통증을 느낄 수 있는 체질이라고 하네요.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소양인은 열을 내리는 음식을 드셔야 하며, 식단의 양을 조금씩 줄여가는게 좋다고 해요. 운동 시 전신과 하체 운동을 함께 하며, 소양인은 요가 다이어트가 가장 좋은 체질이라고 하네요. 요가는 소화분비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하체단련 운동을 까지 병행되어 꾸준히 한다면 효과가 좋다고 해요.
소음인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많은 체질이며 상체가 약하지만 하체가 건실하여 오래 걸어도 피곤감을 쉽게 느끼지 않고, 말수가 없으며, 전반적으로 체격조건이 작으나 강단하게 보인다고 하네요.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소음인은 소화기관이 약해서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하고, 운동할때 스트레칭이나 체조를 하는 것이 좋으며, 과격한 운동 보다는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이 좋다고 해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지압이나 마사지가 좋으며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