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의 놀라운 건강효능
미국인 한사람이 1년에 평균 12㎏의 바나나를 먹는다는 통계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바나나를 많이 먹는 데는 비교적 값이 싸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보다는 건강에 여러 가지 좋은 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건강 정보 사이트 '액티브비트닷컴'이 바나나의 건강 효능을 소개했다고 해요.
기분을 좋게 한다
미국 국립보건연구소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기분이 가라앉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마그네슘 결핍은 초조감과 불안, 우울증, 기분 변화 등을 유발한다고 해요. 이런 마그네슘을 쉽게 얻는 방법이 바로 바나나를 먹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중간 크기의 바나나 한 개에는 마그네슘이 27㎎ 들어있다고 해요. 마그네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여성은 320㎎, 남성은 420㎎라고 해요.
식욕을 억제한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의 후각 및 미각 치료연구재단에서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3000여명의 과체중 성인들에게 바나나와 페퍼민트 향기를 맡게 한 결과,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시상하부가 활발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이 연구를 통해 바나나 같은 특정 식품의 냄새가 포만감을 느끼게끔 뇌를 속인다는 것이 증명됐다고 해요. 또 다른 연구에서도 바나나 향기가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위장 통증을 가라앉힌다
바나나와 쌀, 사과소스 등은 위장 통증이나 배탈을 완화시키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바나나는 소화기관을 자극하지 않고 소화를 쉽게 되도록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소아과의사들이 어린이에게 고형식을 권할 때 바나나를 첫 번째로 추천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해요.
운동 능력을 향상시킨다
미국 애팔래치아 주립대학교 연구팀이 사이클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바나나 반개를 먹은 선수들은 인터벌 훈련에서 탄수화물 스포츠 음료를 마신 선수들과 비슷한 결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특히 바나나는 스포츠 음료와 비교해 천연 항산화제와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 훨씬 좋다고 해요.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