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하는 식습관
장수하는 식습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장수 요인 중 '식습관'은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많은 질병은 식습관과 관계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장수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로 해요.
칼로리 줄이기
장수하기 위해서는 칼로리를 줄이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 배가 부를 때까지 음식을 먹는 게 아니라 약간 부족하다 싶을 정도로만 먹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과식은 위를 늘어나게 하고 이는 위장병의 원인이 된다고 해요. 소식하되 항상 일정한 양을 먹어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그리고 음식은 가능한 한 단순하게 조리한 요리가 식품의 영양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재료가 지닌 고유의 맛과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고 해요..
천천히 씹기
식사는 천천히 오랫동안 씹어 먹어야 한다고 해요. 음식물을 씹는 과정에서 분비되는 타액은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는데, 이 항산화제는 소화작용을 돕고 위와 장에 관련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 음식물을 씹는 행위는 뇌에 자극을 주어 기억력이 좋아지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규칙적으로 식사하기
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해요. 정해진 시간에 일정량의 식사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해요. 식사 시간이 들쭉날쭉하면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많은 사람이 아침, 점심을 대충 때우고 저녁을 과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식습관은 위장병과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잡곡밥 먹기
어떤 음식을 먹느냐도 중요하다고 해요. 최소 하루 2끼는 잡곡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잡곡밥은 흰 쌀밥보다 영양가가 훨씬 풍부하여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요. 도정한 흰쌀은 씨눈과 껍질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영양분이 거의 깎여 녹말만 남아있다고 해요. 최소 3~4가지 정도의 잡곡을 섞어 지은 밥을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해요.
[관련정보 읽어보세요]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낮추는 식품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