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에 좋은 식품과 나쁜 식품 각 4가지
심장 건강에 어떤 음식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알아보아요. 균형 잡힌 식사는 전반적인 신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데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심장 건강에 득이 될 수도 해가 될 수도 있다고 해요. 미국 일간지 시카고 트리뷴이 심장에 좋은 식품과 나쁜 식품을 소개했다고 하네요.
좋은 식품
◆견과류=아몬드, 호두, 잣, 캐슈넛 등의 견과류에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고 해요. 이런 성분들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키는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증가시킨다 하네요. 하지만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이지만 지방 함량이 많은 만큼 적당히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런 견과류는 하루에 4분의 1컵 정도 분량이 적당하다고 하네요.
◆콩류=렌틸콩, 검은콩, 강낭콩 등의 콩 종류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런 섬유질은 혈압을 낮추고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네요. 또 콩류에는 심장에 좋은 엽산도 많이 들어있어 포화지방이 많은 동물 단백질을 대신할 완벽한 식품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오트밀=귀리 가루로 죽을 쑤어 소금, 설탕, 우유 등을 넣어 먹는 오트밀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엽산, 칼륨,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동맥폐색을 막는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연어=연어에는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킴으로써 심장마비 위험을 줄여주는 오메가-3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네요. 또한 이런 성분들은 심장부정맥 위험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고등어, 청어, 정어리 등도 연어 못지않게 이런 건강 효과를 갖고 있다고 해요.
나쁜 식품
◆가공육=가공육은 저장성을 높이거나 영양을 강화하기 위하여, 또는 소화 흡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특수한 가공을 한 고기를 말한다고 합니다. 이런 가공육에는 나트륨과 보존료, 질산염, 아질산염 등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런 성분들은 심장 질환과 연관성이 있다는데요. 베이컨과 소시지, 핫도그 같은 가공육은 최악의 동물성 단백질을 제공하는 식품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프렌치프라이=프렌치프라이 등 튀김식품 중에는 싼 값으로 만들기 위해 인공 트랜스 지방이나 경화유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는데요. 튀김식품은 종종 트랜스 지방인 쇼트닝으로 조리된다고 합니다. 트랜스 지방은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과 연관성이 있다고해요. 트랜스 지방은 좋은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킨다고 하네요. 튀김식품을 고를 때는 올리브 오일 등 심장 건강에 좋은 기름을 사용했는지를 알아봐야 한다고 합니다.
◆탄산음료=심장 건강하면 지방, 콜레스테롤, 고혈압 등이 주로 거론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해요. 당분이 많이 든 탄산음료는 심장 건강을 위해 되도록 피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탄산음료 20온스(약 591㎖)에는 당분이 65㎎이나 들어있다고 하네요. 매일 탄산음료 한 캔만 마셔도 심장마비 위험을 20%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짠 음식=나트륨 하루 권장량은 1500㎎이지만 미국인들은 보통 하루에 3400㎎의 나트륨을 섭취한다는 조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나트륨이 너무 많이 들어간 짠 음식은 혈압을 올려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다는데요. 고혈압은 심장병의 주요 위험 인자라고 하네요. 되도록 나트륨 섭취를 줄여야 한다고 합니다.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