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커피 몇잔까지 괜찮을까요?
직장인분들은 하루에 여러번 무의식적으로 커피를 마시게 되잖아요? 무심코 커피를 마시다보면 하루에 커피를 몇 잔이나 마시는지 모를 때가 많다고 해요. 카페인 과다 섭취는 홍조, 두통, 설사, 혈압 상승, 위궤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커피는 하루에 몇 잔 마셔야 건강에 문제가 없을지 궁금하시죠?
유럽식품안전청(EFSA)이 최근 내놓은 카페인의 안전성 평가 의견 초안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해요. EU 식품법에 의해 설립된 이 기관은 유럽 지역의 식품 안전과 평가를 책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안에 따르면 성인(18-65세)의 경우 카페인 1회 최대 섭취량이 200mg, 하루 최대 섭취량이 400mg일 때 안전상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과립형 인스턴트커피 한잔을 마시는 사람은 대략 53mg의 카페인을 먹는다고 해요. 인스턴트커피 8잔을 마신다면 420mg이 조금 넘는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유럽식품안전청이 제시한 카페인 하루 섭취 안전 가이드라인(400mg)을 넘는 양이라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하루에 인스턴트커피를 8잔 이상 마시지 않는 게 좋다고 하네요.
그러나 일부 성인의 경우 카페인 1회 섭취량이 100mg 일 때도 수면시간이 짧아지는 등 쾌적한 잠자리를 방해할 수 있다고 해요. 어떤 분들은 하루에 한잔을 마셔도 잠이 안온다고 하는 분들 있으시잖아요? 어린이(3-10세)와 청소년(10-18세)은 1일 섭취량이 몸무게 1kg 당 카페인이 3mg 일 때 건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임신부의 경우 카페인을 1일 최대 200mg 섭취하더라도 태아의 건강에 대한 안전 문제는 제기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그래도 임신부는 아기를 위해 자제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유럽식품안전청은 오는 3월 15일까지 이번 카페인의 안전성 평가 의견 초안에 대한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숙면을 위해 커피 줄이시고 건강하게 물 드시는건 어떨까요? 오늘도 직장인분들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