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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들이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책장정리를 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좋아했던 책들은 빼고 새책으로 진열을 하게 되죠. 그런데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을 무작정 논의 없이 빼면 많이 섭섭할꺼에요. 따라서 책 정리를 할 때는 아이와 의논하여 좋아하는 책은 책꽂이의 아래 칸에 두고, 읽어야 할 새 책은 손이 닿기 좋은 곳에 두어 아이 스스로 책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쉽게 꺼낼 수 있는 책에 손이 가기 마련이니까 아이들에게 굳이 강요하지 않아도 책을 읽는 성향이 바뀐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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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방에 가보면 한 번에 구입한 셋트 책들이 쭉 꽂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그렇게 정리를 하죠. 그런데 그런 전집들은 손에 가기 힘들다고 해요.책은 한 권 한 권 사 모으면서 읽는 재미가 더 크다고 합니다. 전집으로 한 번에 해결하려 하지 말고, 아이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사기 위해 부모님과 함께 서점에 나들이하는 재미와 책을 한 권씩 사 모으는 기쁨을 느끼도록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아이가 학교에 빨리 적응하게 하려면 학교생활에 대한 내용이 담긴 책도 좋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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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문제는 아이가 책 자체를 읽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겠지요? 책은 어렸을 때부터의 습관이 중요한데, 학교에 들어갔다고 읽지 않던 책을 읽으라고 한다면 아이들에게는 엄청난 스트레스가 된다고 합니다. 그럴 때는 아이가 잠자리에 들 때 책을 읽어주고, 조금 지나면 서로 한 줄씩 번갈아 읽고, 나중에는 거꾸로 아이에게 책을 읽어달라고 하면서 자연스럽게 책을 접하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아이의 정서를 위해서라도 '잠자리에서 책 읽어주기'는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이루어져야 하는 일이고, 아이가 원한다면 입학한 후 1년 정도는 계속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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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독서에 흥미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재미있어 하는 책을 골라 마음대로 읽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부모님이 책을 정해서 아이에게 권하는건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합니다. 입학 전이나 1학년 때는 감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책부터 시작해 차차 독서량을 늘려가면 된다고 하네요. 3학년쯤 되면 현실을 인식하게 되므로 환상과 현실이 접목된 신화와 전설, 역사 속에 실재했던 영웅들의 이야기, 위인전 등을 읽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학년이 되면 과학, 사회, 예술 분야, 탐정소설, 추리소설 등 구체적이고 정확한 지식과 논리적인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 유익하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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