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치매, 성인병 예방은 젓가락 식사법으로
비만이나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지방간 등의 성인병을 가진 사람들은 숟가락을 치우고 젓가락 식사법이 좋다고 합니다. 젓가락 식사법은 비만을 막고 건강을 지키며 젊은 뇌를 유지하는 일석삼조 식사법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아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숟가락과 젓가락을 함께 사용해 음식을 먹잖아요? 숟가락을 이용하면 음식을 지나치게 빨리 먹게 될 우려가 있고 이는 과식과 폭식으로 이어지기 쉽다고 합니다. 또 나트륨, 지방 등이 많이 녹아 있는 국물을 많이 섭취하게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젓가락 식사법이 좋다고 합니다.
젓가락을 이용해 천천히 음식을 먹되, 젓가락을 항상 들고 있지 말고 음식을 한 번 집어서 입으로 넣은 뒤에는 반드시 내려놓도록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젓가락을 내려놓으면 자연스럽게 입안에 든 음식을 더 꼭꼭 씹어 먹게 되고 식사 시간이 길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뇌에 있는 포만 중추는 우리가 음식을 먹기 시작하고 약 15~20분이 흐르면 서서히 만족감을 느끼기 시작한다고 해요. 이 시점부터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이 분비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비만이신 분들은 식사시간이 10분을 넘지 못한다고 해요. 렙틴이 분비되기 전에 식사를 마치기 때문에 적당량보다 많은 양을 먹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더불어 포만감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에 다음 식사 때 과식이나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러다보면 자극적인 맛에만 집착하는 미각 중독을 강화하고, 소화 불량을 유발하기 쉽다고 합니다. 젓가락 식사는 이런 잘못된 식습관을 고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젓가락 식사 어떤점이 좋을까요?
>
젓가락 식사는 침의 분비를 통해 면역력 효과를 극대화시킵니다
침은 우리 몸이 분비하는 최고의 소화 효소이자 면역 물질인데요. 침 속에는 강력한 면역 물질과 독성 제거 물질이 포함돼 있는데 특히 '페록시다아제'라는 효소는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젊은 뇌를 유지하고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젓가락질은 정교한 운동이기 때문에 손에 있는 근육을 정밀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미세 운동으로 뇌의 운동 피질을 지속적으로 자극하면 치매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또 음식을 씹는 저작 운동은 신경을 자극하여 뇌혈류를 증가시키고 인지 기능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과식을 막아 비만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젓가락을 사용하면 음식을 천천히 먹게 되므로 뇌의 포만중추에서 렙틴을 분비할 시간을 충분히 벌어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음식을 꼭꼭 씹어 먹으면 턱 근육의 신경을 통해 뇌의 식욕을 관장하는 부위에 자극이 전해져 포만감을 느끼기 쉽다고 합니다.
나트륨의 과다 섭취로 인한 고혈압발생 가능성을 줄인다고 해요
국물 음식은 나트륨을 과다섭취하게 만드는 주범이라고 해요. 문제는 국물 음식 자체라기보다는 국물 음식을 먹는 방식에 있다고 해요. 영양가가 풍부한 건더기 대신 나트륨과 지방 등이 가득한 국물만 떠먹는 습관이 문제인 것인데요. 젓가락 식사를 하면 국물 대신 건더기를 먹게 됨으로써 나트륨의 섭취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관리의 기본은 쉽고도 일상적인게 좋다고 해요. 과감하게 숟가락을 치우고 젓가락으로 여유있고건강한 식사를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