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6가지 식품
누구나 한번쯤 치아 치료를 위해 치과를 찾은 경험이 있을 거예요. 그런데 치과에서의 치료는 안좋은 기억으로 남는 경우가 적지않아요. 평소 치아건강을 위해 음식물 등을 조심하면 치과방문 횟수도 줄일 수 있을 것인데요, 치아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식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소개할께요.
다이어트 음료
이 음료는 칼로리 섭취 없이 달콤한 것을 마시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유혹해요. 다이어트 음료에는 충치를 유발하는 설탕은 없어요. 하지만 다이어트 음료는 일반적인 청량음료나 과일주스와 마찬가지로 치아의 에나멜을 부식시키는 높은 수준의 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요. 이 성분은 치통과 충치를 야기시킬 수 있는데요, 다이어트 음료수를 마신 뒤 바로 이를 닦는 것도 산성 성분이 보다 쉽게 치아 에나멜을 깎아낼 수 있기에 현명한 방법이 아니예요. 물로 입안을 헹구어 주는 것이 산을 제거하는 효과적인 방법이예요.
감자칩
바삭바삭한 감자칩을 일단 씹게 되면 그 잔재물이 치아 사이의 작은 틈바구니에 끼어 오랫동안 남게 되요. 더욱이 사람들이 짭짤한 맛이 난다고 생각하지만 대부분의 감자칩은 충치를 유발하는 설탕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요. 때문에 치아 주변에 오래 머물러 있을수록 더욱 큰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 것이예요.
얼음
음료수에 얼음을 타 차겁게 음료수를 마시는 경우 맨 나중에 얼음조각을 입에 넣을 수 있어요. 그런데 이 얼음조각을 빨아먹는 것은 괜찮지만 깨물어 먹는 것은 좋지 않아요. 얼음조각은 매우 단단해 그것을 깨물면 에나멜이 쉽게 떨어져 나가고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는데요, 얼음조각을 깨물어 먹을 것 같으면 입에 넣지않고 버리는 것이 상책이예요.
말린 과일
과일은 비티민과 다른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건강식품이예요. 하지만 과일에서 수분을 제거할 경우 응축된 설탕성분을 함유한 끈적끈적한 섬유소 물질이 되고 이것이 치아표면에 달라붙게 되요. 특히 말린 망고나 말린 크랜베리 등에는 종종 제조과정에서 설탕이 추가되기도 하므로 더욱 유의해야 해요. 말린 과일을 적당량 먹고 반드시 이를 닦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팝콘과 옥수수
옥수수 알을 튀겨 만들어지는 팝콘은 '설탕 폭탄'이예요.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팝콘은 치위생상 나쁜 스낵이 아니예요. 하지만 팝콘을 먹은 후에는 치아 사이에 낀 잔재물을 제거하기 위해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그리고 덜 튀겨진 팝콘은 치아를 상하게 할 수 있는 만큼 골라내야 해요. 또 옥수수를 먹을 때도 조심해야 하는데요, 특히 구멍이 생겨 때운 치아가 있을 경우 옥수수를 입에 넣고 반복적으로 씹으면 좋지않아요.
☞ 양치질, 올바르게 하고 계신가요? 치아 질환을 예방하는 올바른 양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