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 알뜰하게 활용하기
겨울이 되면 귤을 제일 많이 먹는 듯 합니다. 귤은 비타민C와 구연산이 많아 스트레스 해소, 피로회복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착한 과일이에요. 귤에 함유된 베타클립토키산틴은 암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키우는 효능을 발휘하고 플라보노이드와 구마린은 항암작용 과 항균작용에 탁월하다고 하는데요. 또한 고혈압과 감기를 예방해 주며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칼슘을 보충해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착한 과일 귤은 과육뿐 아니라 껍질까지 버릴 것이 없다고 해요. 귤을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귤칩 만드세요
귤을 껍질째 얇게 썬 다음 채반에서 말리거나 가정용 식품 건조기로 10시간 정도 말려주면 안쪽은 쫄깃하고 껍질은 바삭 해 지는데 따로 방부제를 넣지 않아도 저장성이 좋아져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맛은 줄어들고 단맛은 더욱 진해져 아이들도 좋아할 겨울철 건강 간식이 완성된다고 해요. 완성된 칩에 초콜릿을 녹여 찍어 먹으면 한결 멋스러운 간식이 완성된다고 하네요.
귤쨈 만드세요
귤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물기를 제거한 다음 믹서에 껍질째 넣고 30초 정도 갈아 주세요. 건더기가 거의 없게 하려면 갈아지는 정도를 확인하면서 원하는 만큼 갈면 된다고 해요. 귤과 설명(또는 꿀)비율을 1.5:1로 섞어서 30분쯤 끓이다가 점성이 생기면 조린다음 식히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 계피 가루나, 레몬즙을 약간 넣으면 향이 더해지면 더욱 멋지게 즐길 수 있어요.
귤껍질 방향제 만드세요
귤 껍질을 일주일쯤 말려 거실 곳곳에 놓아두면 은은한 귤 향기가 나면서 방향제 역할을 한다고 해요. 그냥 껍질 째 두어도 좋지만, 말린 귤 껍질을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간 다음 다시마 팩에 넣어 옷장 사이에 넣어 두거나 작은 용기에 그냥 넣어 화장실에 두어도 상큼한 향기가 퍼진다고 합니다.
기름때 제거하세요
생선요리를 한 냄비나 프라이팬에 귤 껍질과 물을 적당히 넣고 끓이면 귤에 함유된 구연산이 기름기를 분해하는 역할을 하면서 껍질에 있는 특유의 향이 비린내를 잡아준다고 해요. 기름기가 많이 묻어 있는 그릇이라도 귤 껍질도 한번 닦아내면 어렵지 않게 깨끗해진다고 합니다.
냄새 제거와 청소하세요
전자렌지에 귤 껍질 두 개 정도의 분량을 넣고 3분 정도 가열하면 벽면에 습기가 생긴다고 해요. 습기를 닦는 과정에서 찌든 때가 제거되며 여러 묵은 음식냄새들이 감소된다고 하네요.
손난로로 활용하세요
귤 껍질 3~4개를 봉지째 전자렌지에 40초 돌리고 봉지를 단단히 묶어준 다음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 손난로가 된답니다. 귤 껍질을 성분에 고분자 섬유소가 오랫동안 온기를 유지해줘서 1시간 정도 따뜻함이 지속된다고 하네요.
천연광택제로 쓰세요
귤 껍질을 물에 넣고 끓인 다음 그 물에 걸레를 빨아 거실 마룻바닥, 탁자, 가구 등을 닦으면 좋다고 합니다. 귤 껍질에 있는 테레빈유라는 지방성분은 가구의 광택을 줄 뿐만 아니라 찌든 때와 기름을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주의할 점을 알아보아요
시중에 유통되는 귤은 표면을 반짝반짝 광택이 흐르게 만들어 주는 왁싱작업과 선명한 오렌지색을 입히는 후숙 작업을 거치는 상품이 많다고 해요. 그 과정에서 화학성분이 첨가되기 때문에 되도록 믿을 수 있는 직거래를 통해 구입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귤은 껍질도 활용을 많이 하기 때문에 왁싱작업이 된 귤은 쓰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