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장 안전사고 주의사항 5가지
스키, 스노보드 등 겨울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스키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요. 하지만 스키 와 스노보드를 즐기다 안전사고를 당하는 사례가 매년 비일비재해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1.
반드시 안전모를 포함한 보호 장구를 착용해야 해요. 인증 받은 스노보드, 스키용 안전모를 착용하고, 한번 충격을 받은 헬멧은 외관상 손상이 없더라도 반드시 교체해야 하는데요, 머리 이외의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손목보호대, 엉덩이보호대, 무릎보호대 등을 착용해야 한답니다.
2.
신체 사이즈에 맞는 스키복 선택 및 장비를 선택해야 해요. 부츠는 자신의 체형과 숙련도를 고려하여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하고, 헐렁한 옷은 리프트, 스키 폴대 등에 걸려 부상을 당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아요.
3.
기본 동작을 숙지한 후 자신의 실력에 맞는 슬로프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시작 전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고 넘어지거나 일어나는 등의 기본 동작을 반드시 숙지해야 해요. 강습을 받을 때에는 공인된 강사에게 강습을 받아야 하며, 실력에 맞는 슬로프를 이용해야 해요.
4.
가급적 슬로프 중간에 멈춰 있지 않아야 해요. 슬로프 중간에 멈춰있을 경우 다른 이용자와 충돌 위험이 커지므로, 넘어졌을 때 가능한 한 빨리 가장자리로 이동해야 해요.
5.
사고 발생 시 반드시 안전요원과 함께 의무실에서 치료를 받아야 해요. 경미한 사고라고 느껴져 의무실을 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당장은 괜찮더라도 나중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의무실에서 사고경위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경우 CCTV 영상도 확보하는 것이 좋아요.
☞ 운동 후에 오는 통증은 운동의 성과물? 운동 후 근육통에 대처하는 4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