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마신 뒤 먹으면 안 좋은 식품들
술자리에서 과음은 식욕을 북돋워줘요. 알코올이 식욕을 억제하는 뇌의 시상하부에 직접적으로 지장을 줘 고칼로리 음식에 대한 욕구를 증가시키기 때문이예요. 하지만 술에 취한 상태에서 먹는 특정 음식이 건강에 해로운 경우가 있는데요, 술을 마신 뒤 먹으면 안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려드릴께요.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술을 마시지 않았을 때에도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요. 술을 마신 뒤 먹는 매운 음식은 소화기 계통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답니다.
사탕
짠 음식과 마찬가지로 매우 단 음식도 음료수를 찾게 만들어요. 술을 마시다 사탕 등 단 것을 먹으면 물보다 술을 더 마시는 경향이 있어 좋지 않은데요, 사탕은 칼로리도 없어 공복감을 채울 수 없어요. 술을 마신 뒤에는 스낵을 간단히 먹는 것이 좋아요.
오렌지
오렌지의 산 성분이 소화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요. 술을 마신 뒤 과일을 먹고 싶다면 바나나를 먹는 것이 좋은데요,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는 알코올의 탈수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튀긴 음식
알코올은 이뇨작용으로 탈수현상을 불러와요. 튀긴 음식은 많은 양의 소금을 함유하고 있고 탈수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요.
초콜릿
초콜릿 속의 카페인과 지방은 포도주 등 산 성분을 포함한 술과 같이 먹을 경우 위장장애를 불러올 수 있어요. 술을 마신 뒤에는 초콜릿을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토마토소스가 들어간 피자
술을 마시면 소화기 계통의 근육이 이완되고 소화액도 감소되요. 토마토의 산 성분이 역류성 식도염과 위산역류, 속 쓰림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술을 마셔 소화기능이 약해진 상황에서는 토마토소스가 들어간 피자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 술 마신 다음날 숙취로 괴로우세요? 음주 전 숙취를 막는 음식을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