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는 약이 없다고 하잖아요? 증상에 맞춰 약을 먹는거죠. 감기의 원인은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감기를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약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감기약이라 부르는 것은 주로 콧물을 멈추게 하는 항히스타민제와 열을 내리게 하는 해열제, 근육 통증을 덜어주는 진통제,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이 되는 진해 거담제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증상별로 먹으니 약의 양이 많아져 먹는것도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감기약들은 감기를 직접 치료하기 보다는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정도의 효과만 있다고 해요. 그래서 감기에 걸리면 완화 효능 등이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감기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모과차 드세요
모과는 만성화된 기침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기침감기에 좋다고 하는데요. 근육과 골격을 이루는 주요 성분인 칼슘과 미네랄, 철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관절을 강화시키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콩나물국 드세요
콩나물은 몸의 열을 내려주고 간 기능을 회복시켜 감기를 다스리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콩나물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고, 아스파라긴산과 섬유소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콩나물국을 끊일 때 파를 넣으면 좋다고 해요. 파에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위와 폐의 기능을 돕는다고 하네요. 특히 파뿌리에는 알리신이 많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감기로 인한 두통, 배뇨곤란, 설사, 해열, 발한, 복통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파뿌리를 다려 드시는 분들이 있는 듯 합니다.
더덕 드세요
더덕에는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위장과 폐의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해요. 더덕은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해열, 거담, 소염기능이 뛰어나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더덕은 꿀에 발라 구워 먹거나 고추장 양념구이로도 먹기 좋으며, 생채로 양념해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단 더덕은 찬 성질이 강한 음식이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무국 드세요
무에는 비타민C와 소화효소가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보혈 작용으로 세포를 활기 있게 해 피로로 인한 감기에 특효가 있다고 합니다. 혈액을 깨끗이 하며 목의 통증을 없애주기 때문에 목감기 초기에 먹으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쇠고기나 콩나물 등과 같이 넣어 국을 끊여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배 드세요
감기에 걸리면 배를 익혀서 먹는 분들 많잖아요? 감기에 배가 효과가 좋다고 해요. 한의학에서 배는 만성기침과 가래 해소에 효과적이며 몸의 열을 내려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관지염, 기침, 가래를 다스리는 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관련정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