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의류 건강하게 입는 방법
우리에게 찾아온 한파주의보로 인해 겨울 의류 건강하게 입는 방법이 화제가 되고 있어요. 기온이 떨어지면서 면역력이 저하되는 겨울인 만큼 따뜻하고 건강하게 옷을 입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어요. 그렇다면 겨울 의류를 건강하게 입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어깨 근력을 고려하지 않고 무거운 외투를 계속 입으면 목 건강에 좋지 않아요. 심한 경우 일자목이나 긴장성 두통을 초래할 수 있어요. 외투를 입었을 때 어깨와 목에 통증이 느껴지면 가벼운 소재로 만든 외투를 찾아 바꿔 입는 것이 좋아요. 목도리, 니트 등 섬유제품은 적절한 온도와 습도가 유지되어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어요. 호흡기를 통해 진드기를 흡입하게 되면 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고,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켜요. 자주 세탁해 진드기 서식을 방지해야 해요.
목도리와 니트에서 발생하는 겨울 정전기도 골칫덩어리예요. 건선 환자나 기타 피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피부에 자극을 받아요. 따끔거림, 가려움, 염증 반응을 동반하는 위험도 있어요. 옷을 벗어둘 때는 정전기가 일어나기 쉬운 스웨터 등 의류를 나란히 거는 것을 피해야 해요. 정전기가 심한 의류는 잠시 화장실에 걸어두었다가 입거나, 분무기를 이용해 물을 뿌려주면 습기로 정전기를 막을 수 있어요.
추운 날씨에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 입을 때도 주의가 필요해요. 너무 많이 겹쳐 입으면 공기층이 압축되어 찌그러져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갈 수 있어요. 따라서 겹쳐 입는 옷이 손목이나 목둘레를 막아주는 옷인지 확인해야 해요. 또한, 될 수 있으면 몸의 중심부는 따뜻하게 하되, 팔과 다리는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입어야 한답니다.
☞ 추울 땐 왜 몸이 떨릴까요? 겨울철 건강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