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버섯, 독버섯 주의하세요
성묘가실 때 가을 산행하실 때 쉽게 볼 수 있는 식용 버섯과 유사한 형태의 독버섯 섭취로 식품안전사고가 매년 발생하고 있답니다. 독버섯에 대해 올바르게 알아보고 주의하셔야 할 듯 해요.
식약처는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아니면 독버섯 구분이 실제 불가능하므로 자연산(야생) 버섯 등을 함부로 채취, 섭취하지 말아달다고 합니다. 안전하게 재배된 버섯을 구매·섭취하라고 조언하고 있답니다. 눈으로 보기에 너무 이쁜 독버섯이 많이 때문에 만지거나 적게라도 먹어보시면 안됩니다.
알려드려요 / 잘못 알려진 독버섯 상식이에요
독버섯은 빛깔이 화려해 모양과 색깔을 통해 구별할 수 있을까요?
(NO.아닙니다) 모양과 색깔로 식용버섯과 독버섯을 구별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달걀버섯은 매우 화려하게 생겼지만, 식용버섯이고요, 독우산광대버섯은 주름버섯(식용)과 유사한 흰백색의 소박한 버섯이지만 맹독성(아마톡신) 독버섯 등 종류와 특징이 다양해 모양과 색깔이 독버섯을 구별하는 기준이 될 수는 없다고 하니 함부로 만지면 안되겠어요.
독버섯은 세로로 찢어지지 않는다?
(NO.아닙니다) 독버섯은 세로로 찍어지지 않는다고 알려졌으나 세로로 팽창하여 빨리 자라기 때문에 대부분의 버섯은 세로로도 찢어진다고 합니다. 잘못된 상식으로 큰 일을 초래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겠습니다. 독버섯인 큰 갓버섯, 흰갈대 버섯도 세로로 찢어진다고 하네요.은수저가 변하면 독버섯?
(NO.아닙니다) 대표적인 맹독버섯인 독우산광대버섯은 은수저가 변색하지 않는다고 해요, 모든 독이 은수저를 변하게 하는 건 아니랍니다. 식용버섯인 표고버섯 요리에 은수저를 넣으면 변색하기도 한답니다.나무에서 자라는 버섯은 식용?
(NO.아닙니다) 독성이 강한 화경버섯, 붉은사슴뿔버섯 등은 독버섯이지만 나무에서 자생한다고 합니다.가열하면 독성이 없어진다
(NO.아닙니다) 독버섯의 독소는 가열·조리로 파괴되지 않으므로 무조건 섭취하지 않아야 한답니다. 조리해서 먹음 괜찮겠지하는 생각은 버리세요.
알려드려요 / 버섯 채쥐 주의사항과 응급조치 요령
인터넷에 게시된 독버섯 구별법과 사진정보를 참고하여 야생 버섯을 채취하거나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야생 버섯에는 독성이 강한 무스카린과 아마톡신류, 지로미트린, 이보텐산-무스시몰, 코프린 등의 성분이 있어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수 있다고 하니 쉽게 생각하심 안됩니다. 독버섯 섭취로 인한 증상은 구토, 설사, 오심, 오한, 발열,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며 발생 즉시 응급의료기관에 신속히 연락하여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니 당황하지 마시고 행동을 취해야겠습니다. 먹고 남은 버섯은 병원으로 가져가 의사에게 반드시 전달해야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침착하게 대처해야겠습니다. 벌초가시거나 산으로 나들이 가시는 분들 가을철이니 독버섯 주의하셔야 할 듯 합니다.
<다른정보 읽어보세요> 야식이 건강을 해친다? 다이어트의 독
<다른정보 읽어보세요> 림프절염? 결핵, 암일 가능성 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