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드시는 분에게 희소식, 딸기드세요
요즘 우리나라 국민들 술사랑(?)하시는 분들 많답니다. 아무래도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접하게 되니까요. 술을 자주 혹은 많이 마시면 위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건 대부분 생각은 하고 있지만 그렇게 신경쓰시는 분들은 많이 없으시죠! 알코올이 위 점막을 손상시켜 위궤양 등을 유발하고 통증을 느끼게 할 수 있답니다.
이럴 때 딸기를 먹으면 위장의 내벽을 보호해 술 취한 뒤 느끼는 메스꺼움을 막아 주고 복통도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대학교와 이탈리아 마르케 폴리테크닉 대학교 공동 연구팀은 딸기가 위장 보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고 하네요. 연구팀은 연구를 위해 실험용 쥐에게 10일 동안 매일 딸기 추출물을 먹였는데요. 이후 연구팀은 쥐들에게 술의 주성분인 에탄올을 투입한 뒤 위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딸기를 먹은 쥐의 위 점막은 일반 쥐에 비해 훨씬 덜 손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딸기가 위 건강에 두 가지 측면에서 도움을 주는 것으로 분석했는데요. 우선 딸기는 자체적으로 풍부한 항산화 물질을 가지고 있고요. 또 딸기는 몸의 항산화 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촉매제 노릇도 한다고 합니다. 이런 항산화 활동은 위 점막이 훼손되는 것을 막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위는 소화를 위해 산을 배출하기도 하지만 또 분비된 산으로부터 위가 다치는 것을 막기 위해 보호 점액을 분비하기도 한다고 하니 술 좋아하시는 분들 딸기를 많이 드셔 보세요.
평소 딸기를 즐겨 먹으면 딸기의 항산화 작용 덕분에 위가 산으로부터 다칠 확률을 크게 낮출 수 있어 위 점막이 손상되면서 생기는 질병인 위궤양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연구팀의 견해인데요. 이번 연구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저널(Journal PLoS ONE)'에 실렸다고 합니다. 딸기에 이런 좋은 효능이 있다는걸 아셨으니 애주가 분들에게 좋은 소식일 듯 합니다.
블루베리의 눈건강, 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