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의 눈건강, 다이어트?
요즘 블루베리 집집마다 냉동실에 얼려놓고 먹는집 많답니다. 그만큼 블루베리의 효능이 건강을 생각하는 요즘 도시인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답니다.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인 블루베리.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지만 최근 한국에서도 재배 농가가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가격도 많이 싸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북미의 인디언들은 예부터 블루베리를 건강 식품으로 섭취했는데 그 이유는 괴혈병, 당뇨병, 비뇨기 질환 등의 치료 효과가 뛰어났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보라색의 안토시안 색소가 항산화력이 우수하여 뇌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망막세포를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니 챙겨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루베리의 보라색 안토시안 색소는 포도의 30배 정도로 풍부한데 2차 세계대전 당시 비행기 조종사가 블루베리잼을 빵에 두껍게 발라 먹은 후 야간 비행을 하면 물체가 잘 보인다 해서 실제로 블루베리와 눈 건강에 대한 의학적인 상관관계를 연구했을 정도로 눈에 탁월하게 좋다고 합니다. 거기에 저칼로리에 저지방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은 물론 지방 분해에 효과적이어서 다이어트에 섭취하는 필수 과일로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블루베리는 7월부터 9월까지가 한창 제철로 보랏빛 진한 청색이 선명하고 표면이 팽팽한 것이 신선한 상태이니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거기에 당분인 흰 가루가 묻어 있는 것이 달고 신맛이 적으니 신맛 싫으신 분들은 흰가루 확인하세요.
블루베리는 흐르는 물에 잘 씻어 생식을 하거나 샐러드에 곁들여 먹으면 좋구요. 샌드위치나 면 요리, 피자의 고명으로도 좋습니다. 꿀이나 설탕을 넣지 않고 블루베리와 저지방 우유만을 간 천연 블루베리 우유는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제격이니. 아침식사 거르는 분들 블루베리우유 한잔 드시고 출근하세요. 신선한 블루베리는 서늘한 냉장고에서 3~4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구요. 냉동실에 얼려도 좋다고 하네요.
다이어트 규칙? 10가지 지켜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