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장마란?
요새 연이은 소나기가 내리고 있어요.일시적인 소나기가 아닌 가을장마라고 하는데요 가을 장마는 무엇일까요?가을장마란 초가을인 8월 말부터 10월까지 볼 수 있는 장마를 뜻하며 중국쪽으로 올라간 장마전선이 시베리아 고기압과 부딪혀 한반도를 지날 때 비를 동반한 기상현상을 뜻한다고해요.가을장마는 여름이 끝나면서 북쪽에서 밀고 내려오는 한대 고기압에 세력이 약해진 아열대 고기압이 남쪽으로 밀려 형성된 전선이 정체돼 오랫동안 비가 내리게 되는 것이라고 해요.가을장마는 매년 나타나지는 않으나 한번 발생하면 많은 피해를 준다고 해요.고려사 기록을 보면 1026년(현종 17) 가을장마로 인해 민가 80여 호가 떠내려 갔다는 기록이 있다고 해요.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비는 북태평양고기압이 동해상으로 확장하면서 저기압 전선과 만나 만들어진 가을 장마로 분석하고 있다고해요.이번 가을장마는 지난 17일부터 전국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경상도 및 제주도 일대에는 집중 호우로 침수 피해가 있었다고 하며 올해는 예년보다 장마철 비가 많이 오지 않은 편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최근들어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오는 날이 잦아지면서 가을장마로 인한 피해가 주의된다고 해요.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제주도 산간 지방에는 19일까지 2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고 하니 침수 피해가 없도록 대비를 단단히 하는 것이 중요 할 것 같아요.
현재 비는 소강상태이며 오후부터는 서울ㆍ경기를 기점으로 점차 그칠 것이라고 해요.가을장마가 끝나면 기온이 한풀 꺾여 평년 수준을 믿도는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하니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날씨에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 같아요.
참고자료 늦더위 피하러 가볼만한 계곡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