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한국 상륙 D-100 12월 오픈예정
이케아를 아시나요?이케아는 본사는 네덜란드에 있지만, 스웨덴의 가구 기업입니다.창업주는 자신의 이름(Ingvar Kamprad)과 자라난 농장(Elmtaryd),지역(Agunnaryd)의 머리글자를 따 이케아(IKEA)라 이름 붙였습니다. 고객이 직접 가구를 조립하는 DIY(Do It Yourself)의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가구시장에서 전 세계 1위 기업이라고 합니다.한국에서는 이케아 공식 매장이 없어서 그동안 이케아 제품을 만나기 위해서는 병행 수입하는 업체를 통해 이케아를 만날수있었고 이케아의 다양한 제품을 모두 만나기는 어려웠는데요..
이케아코리아는 오는 12월초 영업개시를 목표로 KTX 광명역세권 내 7만8198㎡ 부지에 지하 2층, 지상 1층 규모로 이케아 한국 1호점인 광명점 개장준비에 한창이라고 해요. 이케아 광명점은 지하 2층에 대형 창고를 마련하고, 지하 1층에는 실제 집 안 공간처럼 꾸며놓은 수십여 개의 '쇼룸'을 구성할 예정이라고 하며 카페와 식당 등 음식료품 코너도 들어설 예정이라고 하네요.이케아는 2020년까지 국내 5개 매장 개점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해요. 이케아코리아는 지난해 12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지구 부지 5만1297㎡(약 1만5517평)를 730억원에 매입한데 이어 서울시 강동구 고덕동 인근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 진출도 검토하고 있다고해요. 또한 이케아코리아는 내부적으로 프로퍼티(부동산)팀을 구성하여 지방권의 부지매입 실사에도 나선 상태다.전국적으로 이케아 매장이 차차 생길 모양이예요~
이케아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다양한 상품과 저렴한 가격때문인 것 같은데요 이케아그룹은 별도의 물류 법인을 설립, 전세계 매장 물류를 직접 관리하고 있고 소비자가 직접 조립하는 DIY가구이기때문에 해상운송시 부피로 물류비용이 측정되므로 운송비를 크게 절약 할 수 있기에 소비자에게 박리다매가 가능한 것이라고해요.이케아는 스웨덴, 미국, 영국, 독일, 러시아, 중국 등 전 세계 16개 국가에 32개의 물류 전담 센터를 보유중이라고 하며 이케아코리아는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물류센터를 통해 제품을 공급받을 예정이라고 하네요.소비자는 이케아의 국내 진출을 환영하고있지만 가구,인테리어,대형마트등의 업계에서는 비상이 걸렸다고하는데요 그이유는 글로벌 그룹인 이케아는 저가 공세로 시장경쟁을 촉진하고,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넓혀 줄 것이라는 평가도 나오지만, 가구업계를 넘어 유통시장 전반을 뒤흔들 수 있다는 우려섞인 시각도 나오고있다고 해요.점점 정보화되는 세상속에서 소비자는 깐깐해지고 더욱 품질이 좋고 저렴한 상품을 원하는 만큼 국내 기업들도 이케아의 전략을 보며 변화해야하지 않나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