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 맛 '캡사이신' 과하면 암 유발!
땀을 뻘뻘 흘리면서도 좀처럼 헤어나오기 힘든 매운 맛의 유혹! 바로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인데요, 개운하고 얼큰한 중독성 때문에 찾는 이들이 참 많죠?
비만을 예방하고 항암 효과도 있어 몸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매운 음식의 인기는 더욱 높아졌어요. 그런데 이 캡사이신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되면 오히려 암을 일으키는 결과가 나온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밝혀졌다고 해요!
캔사이신이 직접 암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암세포를 죽이는 인체 내의 아군인 이른바 '자연살해세포'의 힘을 못쓰게 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위암 세포와 싸우는 자연살해세포에 캡사이신을 넣은 결과, 자연 상태에서 15%였던 활성도, 즉 암세포를 죽이는 기능이 캡사이신 10마이크로몰을 넣을 때 14%로 떨어지더니 50마이크로몰에서는 10%로, 3분의 1이나 감소했다고 해요.
혈액 암과 싸우는 면역세포에는 더 명확해져, 고농도 캡사이신에서는 기능을 거의 못 했다고 하네요.
캡사이신의 치명적인 역기능을 처음 밝힌 이번 연구는 암 관련 권위지인 '카시노제네시스'의 최근호에 실렸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팀은 약간 매콤한 맛을 내는 수준의 캡사이신은 오히려 몸에 좋은 순기능이 더 많다며 적절한 양의 섭취를 권했다고 해요.
과유불급이라고, 몸에 좋다고해서 뭐든 과하게 먹는건 좋지않은 것 같아요. 입맛이 없을때나, 가끔 매운 음식이 생각날 때에 먹는건 좋지만, 매번 찾아먹는것과 과다하게 먹는건 자제하는게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