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연구원이 공개한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
저번 포스팅에서는 전기연구원이 공개한 침수휴대폰 빨리 말리는 쉬운 방법 노하우를 공개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전기연구원이 공개한 배터리 사용방법 노하우에 대하여 공유해볼까 합니다.생활속에 익숙해진 IT 기기들 간혹 배터리가 방전되어 당혹스러운 때가 많은데요 배터리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편할 것 같아요.
Q.IT기기의 배터리를 다 사용한 다음에 충전을 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A.정답은 NO!
최근에는 휴대폰이나 다른 IT기기들의 경우 늘 충전한 상태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알고있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저 또한 휴드폰이 방전되지 않았을때 충전을 하면 배터리가 줄어든다고 알고있었는데요~
이는 과거 사용되던 '니카드'라는 전지에 해당되는 말이며 요즘 주로 사용하는 방식은 리튬이차전지이므로 늘 충전한 상태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해요.
Q.휴대전화 충전시 초록색 불이 들어오는 즉시 코드를 뽑는 것이 좋다?
A.정답은 NO!
휴대전화는 100% 충전됐다고 표시해도, 계속 두면 더 충전이 된다고해요. 충전율은 전압을 재어 표시하는데, 배터리 안에 무수히 많은 모든 리튬이온이 있기 때문에 다 연결할 수 없다고해요.초록색 불이 들어와 배터리를 빼놓았다가 사용 안 하고 다시 꽂으면 초록색 불이 아닌 빨간불이 들어오는 경우가있는데 초록색 불이 막 들어왔을 때는 실질적으로는 60% 가량의 충전상태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라고해요.
Q.충전 속도를 좀 더 빨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A.방법 있다.
기본적으로 배터리의 온도가 낮아지면 충전속도가 느려진다고하는데요~같은 개념으로 배터리의 온도를 살짝 올려주면 충전이 좀 더 빨라지므로 전기장판이나 전기방석 정도의 온도면 충전속도를 현저히 향상시킬 수 있다고해요.충전이 급할때 따뜻한 곳에 전화를 놓으면 되겠죠?
Q.코드를 꼽은 채 노트북을 쓰면 배터리 수명이 빨리 닳는다?
A.정답은 NO!
노트북에 전원을 꽂는다는 것은 외부에서 전기량을 받아들이는 과정으로 전기량이 100이라고 가정할 때, 사용하면서 충전할 경우 일부 70은 충전기로 가고 나머지는 디스플레이를 작동하는 데 쓰는 것라고 볼 수 있다고해요. 따라서 충전 속도가 느려질 뿐이지 배터리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해요. 또한 외부 파워를 꽂아서 쓰면 배터리는 소위 '놀고 있는 상태'가 되므로 이럴때는 배터리에게 휴식을 주는 것이므로 더 좋다고해요. 노트북뿐만 아니라 리튬이온전지를 사용하는 기기 모두 이러한 원리를 가지고 있다고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