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한데 잠이 오지 않는다면 수면장애를 극복하자/ 잠 잘오는 방법
하루 일과를 마치고 피곤한
몸을 이끌고 집에 들어와 잠을 청하려고 하지만 잠이 오지 않는 경우 많으시죠… 몸은 천근만근 정말 피곤하고
눈은 감기지만 잠이 들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내일 할 일을 생각하면 지금자도 모자르지만 잠이
오지 않아 고생하신다면 이 포스팅에 주목하셔야 할 것 같은데요~
수면장애 진단법과 수면장애 극복 법 그리고 잠 잘 오는 방법까지 수면에 대하여 완전 분석하였는데요! 함께 보시죠!
수면장애 진단법
1.잠을 자려 누운뒤 30분 내로 잠이 들지 않는다.
2.잠을 자는 도움 잠을 자주 깬다.
3.잠을 잘때 아주 작은 소리에도 반응하여 잠에 못들거나 짜증 및 신경이 날카로워진다.
4.잠을 자고 아침에 일어나도 몸이 무겁고 피곤하다.
5.잠꼬대, 코골이등등 잠버릇이 심하다는 얘기를 듣는다.
위 사항중 3가지 이상 해당이 된다면 수면 장애를 겪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장애 극복법
수면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의 방법이 있는데요~ 낮잠은 되도록 피하도록 하고 잠을깨기 위해 마시는 커피나,홍차 박카스같은 카페인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 또한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잠이 오지 않는다면 독서나 라디오등등 다른일을 하여 잠을 자도록 유도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수면이 힘들어진다고 하니 과식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잠 잘오는 방법
숙면에 좋은 실내온도와 습도
실내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수면을 하기에 좋지 못한데요~
더우면 호흡이 가빠지는고 더우니 불쾌지수가 올라가게 되는데요 추운것은 몸이 긴장하게 되어 잠자기가 힘들어 집니다. 그럼으로 실내온도는 20~25도가 적당하고 40%~60%의 습도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하네요.
조명은 은은하게
아기들 방을 보면 조명을 은은하게 켜주죠. 그것은 아이들은 어둠을 무서워 하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잠이 잘오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주변 사물이 희미하게 보이는 정도의 불빛으로 조명을 은은하게 켜 놓으면 잠이 잘 온다고 합니다.
무리하지 않는 적당한 운동
저녁에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을 해주면 몸에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엔돌핀이 많이 분비되면서 심리적으로 평온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너무 무리하면 몸이 받아들이기 힘들 수도 있으니 적당한 조깅이나 스트레칭이 좋을거 같네요^^
잠자기 전 휴대전화는 멀리
휴대전화를 멀리 하는 것이 좋은데요. 휴대폰을 보면 시간이 훅~ 빨리가버리죠! 그럼 자는 시간을 놓칠 뿐더라 뇌에서 잘 준비를 하지 못해 쉽게 잠들 수 없다고 합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적어도 30분전에는 휴대전화를 놓고 잘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따뜻한 물로 목욕& 반신욕, 족욕을 한다.
따뜻한 물로 목욕이나 반신욕, 족욕을 해주어 몸에 혈액순환을 시켜주고 온몸에 긴장을 풀어주어 숙면을 취할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뜻한 물에 들어가면 잠이 솔솔올 때 자는 것이 좋을거 같네요! 너무 오래 몸을 담그거나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숙면에 좋은 음식
흑마늘, 대추, 메밀, 국화차, 부추,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오렌지, 귤 등의 과일을 섭취하고 양파등 음식을 먹어주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에 잠을 잘 못주무시는 분들이라면 틈틈히 먹어주는 습관을 길러야 겠네요 ㅎ
오늘은 푹~ 숙면하시길 바랄게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ㅎㅎ
참고자료)